1분기 내 'K-베뉴'서 가공식품 판매
신선식품 판매·물류센터 확보 준비
"가품 문제 등 플랫폼 신뢰도 높여야"

중국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서 가공식품과 신선식품 판매에 나설 것으로 예고해 이커머스 절대 강자인 쿠팡을 넘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알리)는 한국 상품 판매 전용 공간인 '케이베뉴'(K-venue)를 키우는 데 힘쓰고 있다.
특히 케이베뉴의 상품군을 가공식품까지 늘리는 모양새다. 동원F&B가 올해 1분기 안에 입점하고 대상, 삼양식품, 풀무원 등도 입점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 케이베뉴에는 일상 소비재(FMCG), 뷰티, 가구 및 스포츠 카테고리의 신규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 있다. 최근 입점한 업체로는 참존, 이고진, 스피드랙 등이 있다.
LG생활건강을 비롯해 한국피앤지, 애경산업 등도 알리에 입점했으며, 아모레퍼시픽도 내달 케이베뉴에 입점한다.
전날 알리는 케이베뉴 입점 업체를 늘리기 위해 새로 합류하는 국내 판매자에 대한 비즈니스 지원 강화를 발표하기도 했다. 우선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및 교육 전용 카카오 채널을 개설하고, 입점 이전 단계부터 주문 처리, 판매, 배송 및 AS 등 신규 판매자가 참고할 수 있는 종합적인 입점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또 판매자 지원센터 및 한국어 서비스 담당 직원도 지원한다.
케이베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한국에서 직접 무료로 배송된다. 배송 기간은 상품 및 지역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3일 이내에 배송된다는 설명이다.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신선식품 판매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알리의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은 서울에 근무하는 조건으로 신선식품 카테고리 전문가 채용에 나서는 등 신선식품 사업을 준비하는 태세다.
제조사 "유통채널 확보에 이점"
"빠른 물류망 구축·신뢰 높여야"
알리가 가공식품과 신선식품을 판매하게 되면 쿠팡, 마켓컬리 등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해진다. 특히 식품 제조사 입장에서는 유통채널을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반응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알리의 입점사가 늘어나면 성장 속도는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의 경우 CJ제일제당과 납품단가 문제로 협상이 결렬된 2022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CJ제일제당의 상품 공급이 중단된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리는 당분간 케이베뉴의 모든 입점사를 대상으로 입점 수수료와 판매수수료를 면제한다고 해 국내 입점사를 빠르게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알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재해 있다. 신선식품 공급처 확보와 빠른 배송을 위한 물류망 구축 등이 꼽힌다. 3일 내로 배송된다는 알리는 쿠팡이 익일배송인 것과 비교하면 늦은 편이기 때문이다.
알리는 지난해 6월 산둥성 웨이하이와 옌타이에 3만㎡(약 9000평) 규모의 ‘한국행 전용 물류센터’를 세워 국내 배송 기간을 3~7일로 단축시켰다. 이보다 더 단축시키기 위해 알리는 한국에 물류센터를 짓겠다고 밝힌 바 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는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 “최소 5일 이내에 배송할 수 있도록 물류센터 건립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이와 같은 공격적인 한국시장 공략 움직임에 대해 국내 유통업계에선 크게 긴장하지 않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여성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신선식품은 좋은 공급처들을 확보하는 게 우선인데 그게 돼 있느냐는 의문이 든다”며 “신선한 상태를 보장하려면 제때 잘 공급할 수 있는 물류망, 즉 빠른 배송이 가능한 물류망이 갖춰져야 하는데, 현재 공산품도 정해진 시간 안에 배송하는 게 제대로 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신선식품을 한다는 것은 크게 이슈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알리는 짝퉁 판매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어 플랫폼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게 관건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알리에서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와 유사하게 본뜬 초저가 가품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유해성이나 선정성을 띠는 상품, 신고 되지 않은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유사 총기 등도 판매해 안전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공산품 자체도 품질 보증이 안 되는 업체인데 상품 영역을 넓힌다고 해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특히나 소비자는 식품 구매를 가장 보수적으로 보기 때문에 더욱 시장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중국의 거대 자본을 투여하는 걸로 생각하면 예의주시할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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