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근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나란히 휩쓴 작품들이다. 2025년 국내 극장가의 흐름은 명확하다.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더 이상 마니아 취향의 장르 계층이 아닌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한때 '오타쿠 문화'로 낙인찍혔던 일본 애니메이션은 이제 국내 관객 10명 중 1명 이상이 선택하는 대세 장르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서의 존재감을 새로 쓴 작품은 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지브리가 일본 애니메이션의 상징이던 시절을 지나 신카이 마코
큰 눈, 작은 코, 뾰족한 귀와 이빨. 웃고 있지만 어딘가 짓궂어 보이는 괴물 요정 캐릭터 '라부부'가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온라인 스토어에선 아이돌 콘서트 티켓팅을 방불케 하는 매진 행렬이 이어지고 오프라인에선 오픈런을 강행한다. 공급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돈을 들고도 구하지 못하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라부부의 성공은 우연이 아니다. 시장 동향과 트렌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정교한 전략을 펼친 '계획된 흥행'이다. IP 산업에서 귀여운 캐릭터는 차고 넘친다. 막연히 귀엽기만 한 존재들은 금세 잊히기 마련이다.라부부가 주목받
시장 골목 사장님부터 미슐랭 셰프까지 지역과 배경이 다른 '흑백 유니폼'을 입은 셰프 100명이 한 무대에 모였다. 이 중 84명의 '소(小)셰프'들은 닉네임을 단 채 뛰어난 경력을 지닌 16명의 '대(大)셰프'와의 대결권을 두고 경쟁을 펼친다. 완성된 요리 한 접시 앞에서 누군가는 심사위원의 합격을, 누군가는 탈락의 고배를 마신다.지난해 9월 넷플릭스를 뜨겁게 달궜던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을 연상케 하지만 놀랍게도 해당 프로그램은 현재 중국에서 방영 중인 이판펑션(一饭封神·한 끼로 신이된다)이다.듣도 보도 못한 B급 예능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케데헌)'. 제목만 보면 어딘가 유치하게 들린다. 케이팝 걸그룹이 악귀를 퇴치한다니 아이들을 겨냥한 판타지 같기도 하다. 미국에서 만든 K-문화를 주재로한 애니메이션이 왜 이토록 전 세계를 열광케하고 있을까.사실 케이팝을 소재로 한 점 자체는 그리 새롭지 않다. 전 세계적 팬덤, 방대한 콘텐츠 자산, 강력한 소비력까지 케이팝은 분명 '돈이 되는 소재'다. 그러나 이 작품이 유독 주목받는 이유는 단순한 차용을 넘어 한국 문화 전반을 정교하게 녹여냈다는 점이다. 공동 연출을 맡
'타츠키 료'라는 사람의 예지몽이 뜻밖에 파장을 일으켰다. 일본의 한 만화가가 남긴 오래된 만화 한 권이 그로부터 한 세대가 흐른 지금 사람들의 불안을 자극하고 있다. 일부 저가 항공권은 10만원 초반대까지 떨어졌고 같은 시기 제주 항공권보다도 저렴한 기현상이 벌어졌다. 허무맹랑한 루머 하나가 현실의 소비 패턴까지 뒤흔든 것이다.발단은 1999년 발매된 일본의 만화책 다. 저자인 타츠키 료는 본인이 꾼 꿈을 단편 만화 형식으로 풀어낸 것으로 2020년대 들어 작품이 이례적으로
172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우왁굳'과 그의 팬덤을 둘러싼 팬 게임 '왁제이맥스(WJMAX)' 가 초대형 저작권 논란에 휘말렸다. 겉보기엔 단순한 팬 문화의 일환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수백 개의 커버 음원이 무단으로 사용된 콘텐츠였다. 문제의 핵심은 명확하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수록된 음원이 팬 창작의 범위를 벗어나 상업적 이용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문제의 중심엔 단순히 게임 개발자만이 아닌 콘텐츠 생태계를 기획·운영한 유튜버 우왁굳의 책임도 함께 놓여 있다.왁제이맥스는 2022년 우왁굳이 주최한 연말 공
"넥서스가 파괴되면서 T1이 4연속 MSI 진출권을 갖게 됩니다. 이번 부산 사직 실내체육관에서 또다시 엄청난 업적을 세워냅니다. 총 7회의 MSI 진출, 그리고 오늘 이 자리에서 8번째 진출이 완성됐습니다. 이 마지막 '로드 투 MSI' 무대를 T1의 붉은 파도로 물들었습니다. 다음 정거장은 밴쿠버입니다."T1이 한화생명e스포츠를 3 대 0으로 완파하며 2025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 진출권을 거머쥐었다. 경기 전 분위기는 한화생명 쪽에 무게가 실려 있었다. 전문가 14명 중 12명이 한화의 승리를 예측했고 그럴 만한 근
2025년은 인공지능(AI) 시대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챗GPT 열풍으로 포문을 연 AI는 우리 삶에 깊숙이 스며들었다. 일상생활을 넘어 우리는 모든 분야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e스포츠도 예외는 아니다. 북미 LCS 팀 리퀴드(Team Liquid)는 최근 SAP와 손잡고 AI 기반 전력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 SAP의 AI 어시스턴트 '쥴'은 리그오브레전드(롤) 플레이어의 방대한 데이터를 API로 끌어와 맞춤형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롤은 100여 개 챔피언의 상성과 전략 조합이 촘촘
캐릭터가 등장해 시청자와 소통하고 리액션을 주고받는다. 채팅에 따라 웃고, 울고, 공감도 건넨다. 국내 버튜버(VTuber, Virtual YouTuber) 시장은 2021년 말부터 2022년 초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랐다.기존 인터넷 방송은 뛰어난 외모나 게임 실력 등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각적 호감'이 필요했다. 일부는 마스크를 쓰거나 신상을 감추기도 했지만 비주류에 머물렀다. 그런 흐름 속에서 버튜버의 등장은 방송 생태계를 새롭게 재편했다. 단순한 외모적 부담이 아니라 2D 또는 3D로 구현된 버추얼 아바타는 개인의 신상 정
"나이트가 혼령 질주로 들어가고 매혹도 맞히지만 첫 번째 쌍둥이 타워가 무너집니다. T1은 승리만을 바라보고 승리만을 열망합니다! T1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입니다! 새로운 시대가 왔지만 제국은 불변합니다! T1이 여러분의 2024 월드 챔피언입니다!"2024년 11월 2일 영국 런던 O2 아레나에서 뜨거운 함성이 쏟아졌다. T1이 중국의 Bilibili Gaming(BLG)을 세트 스코어 3 대 2로 꺾고 2023년에 이어 2연속 우승을 거머쥐었다.여기까지의 여정은 절대 순탄하지 않았다. 2016년 이후 T1은 두 차례 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