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 속 주얼리를 찾아라' 시즌1 수상작
다이아몬드상 4명·순금상 4명 선정 돼
멕시코 이민 3세의 영화 같은 사연 눈길
수상작 소개 후 3월 시즌2 새롭게 시작

여성경제신문이 지난 1월 한 달간 진행한 '장롱 속 주얼리를 찾아라' 시즌1 다이아몬드상 수상작 김민주 님 사연에 소개된 반지. /김민주 님
여성경제신문이 지난 1월 한 달간 진행한 '장롱 속 주얼리를 찾아라' 시즌1 다이아몬드상 수상작 김민주 님 사연에 소개된 반지. /김민주 님

안녕! 난 영롱한 초록색 빛깔의 쌍둥이 반지야. 사진 속 할머니와 손녀의 손가락에 끼워져 있는 반지, 바로 나야. 지금은 햇빛을 받아 반짝이지? 그렇지만 2년 전까지만 해도 난 어두운 장롱 속에서 깊은 잠을 자고 있었지. 파란만장했던 내 이야기 들려줄까?

시간은 199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나는 열여섯 가족이 사는 집안에 입양됐어. 4대가 어우러진 대가족이었지. 그런데 그거 알아? 나 되게 잘나갔어. 몸값만 당시 60만원에 달했지. 그때 9급 공무원 1호봉 월급이 18만7000원이었으니 공무원 석달치 월급이었던 거야.

내 값비싼 몸값만큼 나는 이 집안의 제일 높은 어르신 품에 안겼어. 이분의 찬란했던 세월과 함께 따스한 추억을 새롭게 써 내려가기 시작했어. 못 보던 세상도 많이 구경했어. 내 주인이 나를 항상 데리고 다녔거든. 

주인님은 열심히 사신 분이었어. 일제 강점기였던 1930년에 태어나셨지. 열여덟에 가난한 농부의 아내가 되셨어. 일제 치하에서 3남 2녀를 키우자니 오죽했겠어. 묵묵히 땅을 일구며 소처럼 일하셔서 자식들 다 키우고 증손주까지 보셨지.

90년 주인님이 환갑을 맞이하셨어. 늘 엄마에게 마음이 쓰였던 큰 따님이 주인님을 위해 큰맘 먹고 나를 데려왔어. 주인님은 감격하셨지. 평생 반지나 보석이라곤 지녀볼 엄두도 못 냈으니까. 나를 보고 얼마나 기뻤겠어. 그날부터 한순간도 나를 떼어놓지 않았어. 고생 끝에 키운 큰딸이 데려왔으니 얼마나 나를 아꼈겠어.

그런데 이 행복도 잠시, 주인님은 나를 잃어버리고 말았어. 밭에서 일하다 나를 빠뜨리고 만 거야. 난 단숨에 가족을 잃었어. 빛나던 내 얼굴은 흙빛이 됐지. 까끌까끌하고 진흙이 가득한 어두운 곳에 묻혀버렸어. 곱게 자란 나인데 이런 지옥 같은 경험은 처음이었어. 미끄러지듯 주인의 손가락에서 빠진 나는 그 길로 이 행복한 가족과 이별했어. 

지렁이가 꿈틀거리는 어둡고 축축한 이곳에 갇힌 지 1년이 지났을까. 모두가 나를 잊었겠구나하고 포기한 순간 날카로운 호미가 나를 다시 세상 밖으로 끌어올렸어. 탁하고 걸리는 소리를 들으니 이제 정말 내 삶은 끝나는가 싶었어.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야. "어! 찾았다! 찾았어!". 눈부시게 밝은 태양 빛 사이로 익숙한 얼굴이 눈에 들어왔어. 누군가가 나를 들어 올렸는데 너무 익숙한 손결이 느껴졌어. 맞아! 주인님이었어. 

이런 게 바로 운명 아닐까. 그 넓은 밭에서 어떻게 주인님의 호미에 내가 다시 걸렸을까. 한데 집으로 돌아가 보니 나랑 똑같은 쌍둥이가 하나 더 있는 거야. 내가 이 집에 올 때 분명 혼자였는데 쌍둥이가 있었던가? 

주인님은 얼마나 놀랐는지 그 이후론 나를 애지중지 다루셨어. 밭에 나갈 땐 물론이고 외출할 때도 장롱 속에 고이 간직하셨지. 그러면서 나도 서서히 잊혔어. 장롱 속에서 깊은 잠에 빠졌지. 그러다 2년 전 주인님의 배우자인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어. 장례식을 치르고 난 뒤 유품을 정리하다 주인님의 손녀딸이 나를 발견한 거야.

그제야 난 잠에서 깨어나 세상에 다시 나오게 됐어. 그런데 쌍둥이 동생은 뭐냐고? 궁금하면 수상작 사연이 여성경제신문에 곧 소개될 테니 보면 돼. 쌍둥이 반지에 어떤 비밀이 숨어 있었는지.  

2023년 신년기획으로 여성경제신문이 진행한 '장롱 속 주얼리를 찾아라' 시즌1 다이아몬드상을 수상한 김민주 님의 사연을 각색한 내용입니다. 장롱 속 어딘가에 따뜻한 추억과 함께 잠들어 있는 주얼리를 찾고 관련된 사연도 함께 나누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장롱 속 주얼리를 찾아라' 공모전 시즌1이 뜨거운 호응 속에 마무리됐습니다.

소개된 김민주 님의 사연 말고도 주얼리와 함께 한 훈훈하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멕시코 이민 3세로 한국에 유학을 온 유채원 씨의 사연은 한 편의 영화 같기도 합니다. 수 많은 사연 가운데 다이아몬드상 4명, 순금상 4명을 선정해 70만원 상당 0.3 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약 1.8g의 30만원 상당 순금 펜던트를 상품으로 각각 증정합니다. 수상작 사연은 여성경제신문 [신년기획] 코너를 통해 소개될 예정입니다.  

당선작으로 뽑힌 8명 외에도 응모작 중 당선된 분에게는 국내 최고 권위의 보석감정원에서 감정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을 드립니다. 3월 말까지 이 쿠폰으로 감정을 받으신 분은 연말 대상 후보에 자동 응모됩니다. 주얼리 공모전은 오는 3월 시즌2로 다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 따스한 햇살을 맞으며 다시 한번 인생의 찬란했던 순간을 소환해보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