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주총 표 대결 불가피
노조 "공정 경선은 쇼였나"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29일 오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제1회 양자 기술 최고위 전략대화 행사를 마치고 취재진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29일 오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제1회 양자 기술 최고위 전략대화 행사를 마치고 취재진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의 연임이 당초 확실시됐지만 난관에 봉착했다.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구 대표 연임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서면서 최종 ‘문턱’인 차기 주주총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됐다.

KT는 지난 28일 자사의 이사회가 구 대표를 차기 주주총회에 추천할 최종 후보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KT지배구조위원회는 최근 구 대표의 경선 역제안에 따라 대표이사 후보로 거론된 인사를 비롯해 27명의 후보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총 7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서원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CIO)은 KT 차기 후보 발표 후 불과 3시간 만에 보도자료를 내고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던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구 대표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국민연금(이 제기한) 내용을 고민해보도록 하겠다"며 "기본적으로는 경쟁하겠다는 게 제 생각이었다.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결국 내년 3월 주총에서 치열한 표 대결이 불가피해졌다. KT 지분은 최대 주주(10.35%)인 국민연금 외에 현대자동차그룹이 7.79%, 신한은행이 5.58% 각각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는 국내 기관과 개인, 외국인 등으로 분산돼 있다.

구 대표는 사법리스크가 걸림돌이다. 그는 회삿돈을 이용해 국회의원들에게 불법으로 정치후원금을 준 혐의로 기소됐었다. 이 여파로 KT는 국내기업 최초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630만 달러 상당의 과징금(약 75억원)을 부과받았다. 구 대표는 이 사건에 적용된 정치자금법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위헌심판을 청구한 상태다.

다만 국민연금이 주총을 앞두고 KT 측과 대화를 통해 연임 협상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KT 내부에서는 '셀프 연임' 논란을 자초한 이사회를 향해 비판을 제기했다. KT 새노조 이호계 사무국장은 30일 여성경제신문과 통화에서 "깜깜이로 심사하다가 갑자기 발표해버린 건 공정한 경선을 한다는 '쇼' 한 거밖에 안 된다"며 "이 정도 압박이 많이 심해지면 (구 대표가)자진사임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아니면 정말 이제 끝까지 표결 절차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이 구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공식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올해 3월 주총에서 박종욱 KT 경영부문 사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 무산시켰다"며 "그 사유가 정치자금법 위반 문제였는데 구 대표가 똑같은 사건으로 재판 받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