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휴일 여성단체와 간담회
"작은 조직·형태 고집해선 안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폐지에 관한 여성계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폐지에 관한 여성계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10일 여성가족부(여가부)가 폐지되더라도 여가부의 모든 기능은 축소나 쇠퇴 없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녀 모두를 위한 양성 평등 정책으로의 전환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단체·여성기업인 단체와 긴급 간담회를 열고 여가부 폐지 취지를 설명하며 "여가부와 보건복지부 통합으로 보건복지분야 전반에 걸쳐 양성평등 정책의 집행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가부 정책들이 보건복지·고용노동 정책과 연계돼 예산이나 프로그램 내용 측면에서 현재보다 더욱 확대, 강화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회장님들께서도 여성정책이 향후 '남녀 모두를 위한 양성평등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2001년 여가부가 출범한 이후 여러 성과를 냈다면서도 "'여성가족부'라는 작은 조직 형태와 협소한 정책을 고집해서는 가족구성원의 생애주기에 따른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독일의 사례를 언급했다. 독일에서는 유사한 부처가 '여성·청소년부'라는 작은 조직이었으나, '연방 가족노인여성청소년부'로 통합해 부처의 규모를 확대하고 양성평등 업무 범위를 넓혔다는 설명이다.

김 장관은 "저출산 정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으나 출산율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며 "이번 조직 개편은 양육, 아동과 청소년, 가족, 노인 정책을 아우르는 인구정책에 양성평등 관점을 반영하는 등 인구절벽이라는 미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 여가부를 폐지하고, 여가부의 ‘청소년·가족’, ‘양성평등’, ‘권익증진’ 기능은 보건복지부로, 여성고용 기능은 고용노동부로 이관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여성계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여가부는 9일 여성계와 간담회를 긴급 공지했다. 반대 여론 설득에 나선 것이다.

한글날 대체공휴일에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의 허명 회장, 이은주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회장,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박현주 IT여성기업인협회장, 김분희 한국여성벤처협회장, 황은숙 한부모가정사랑회장, 홍순이 한국비서사무협회장이 참석했다.

다만 여가부 폐지안 발표 즉시 반대 성명을 냈던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은 참석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