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경 코멘토 리포트] 9월 22~28
기사에 관한 의견과 제안 7건
어색하거나 잘못된 표현 지적 3건

여성경제신문의 독자 옴부즈맨이자 매체와 독자 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공모한 ‘2025 여경 코멘토’가 9월 넷째 주(9월 22~28일)에도 활동을 이었다. 이아림 이세연 박지우 등 3명의 코멘토가 7건의 게시글에서 12건의 코멘트를 통해 여성경제신문과 소통했다.

이아림 코멘토는 김현우 기자의 ‘[김현우의 핫스팟] 일본 오사카 텐진마쓰리, 1000년 이어온 ‘신과 인간의 계약’ (9월 22일 자)’ 기사를 읽고 “단순히 오사카에서 축제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이에 얽힌 자세한 이야기를 알게 되어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타 국가의 문화를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데 앞으로도 이런 문화 기사 많이 부탁드린다. 그리고 평소 사진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기사에 첨부된 사진들도 텐진마쓰리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담고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을 남겼다.

이에 김현우 기자는 “말씀처럼 텐진마쓰리는 단순한 여름 축제가 아니라 1000년 넘게 이어진 ‘신과 인간의 약속’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일본에서도 특별히 여겨진다. 현장을 직접 보지 않고는 전해지기 어려운 공기와 열기를 사진으로 최대한 담으려 했는데 그 부분을 좋게 봐주셔서 힘이 난다. 앞으로도 해외 문화유산과 전통 축제를 깊이 있게 전해드리겠다. 의견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라고 응답했다.

이세연 코멘토는 허아은 기자의 ‘“또 뚫렸다” 롯데카드 개인정보 유출 사태···2014년 사태 '데자뷔' (9월 22일 자)’ 기사에서 어색하거나 잘못된 표현을 지적하고 의견도 남겼다.

먼저 ‘지난 2014년 3개 카드사(국민·농협·롯데)에서 1억 건 넘는 개인정보가 빠져나간 초대형 유출 사태 이후 10년 만에 또다시 발생한 것이다’란 문장에서 ‘빠져나간’은 구어체여서 기사체인 ‘유출된’으로 수정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고 주장하며 수정 문장 ‘지난 2014년 3개 카드사(국민·농협·롯데)에서 1억 건 넘는 개인정보가 유출된 초대형 사태 이후 10년 만에 또다시 발생한 것이다’를 제시했다.

이어서 “이번 기사를 읽으며 2014년 대규모 카드사 정보 유출 이후 제도가 강화되었음에도 여전히 금융사의 보안 체계에 근본적인 취약점이 남아 있다는 점이 충격적이었다. 특히 피해 규모 발표가 늦어지고 보상안이 실질적 피해 구제와 거리가 먼 수준이라는 점에서, 소비자 신뢰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단순한 일시적 보상책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체감 가능한 보상과 함께 보안 시스템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느꼈다”고 코멘트했다.

이에 허아은 기자는 “원문에 '개인정보가 빠져나간 초대형 유출 사태'라고 쓴 것은 '유출'과 '사태'를 붙여 써야 독자 이해가 편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제언대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초대형 사태'라고 적을 경우 '사태'와 '유출' 간의 거리가 멀어 독자가 '어떤 사태'인지 직관적으로 인식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카드사가 고객 정보 보호에 더욱더 신경 쓰기를 기대해 본다”고 응답했다.

여경 코멘토 게시판 /여성경제신문 홈페이지 캡처
여경 코멘토 게시판 /여성경제신문 홈페이지 캡처

김정수 기자의 ‘SK인텔릭스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법인 고객 대상 사전체험 개시 (9월 22일 자)’ 기사에서는 맞춤법 오류 잡기와 의견을 남겼다.

먼저 ‘또 스마트한 AI 자율주행 및 공기질 센서를 기반으로 스스로 오염원을 찾아가 사각 지대 없이 오염된 공간을 청정할 수 있다’는 문장에서 ‘사각 지대’는 ‘사각지대’로 붙여 쓰는 것이 맞고, ‘청정하다’는 형용사이므로 동사적 맥락으로 ‘정화하다’로 수정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번 기사를 읽으며 SK인텔릭스의 나무엑스가 단순한 공기청정기를 넘어 AI 자율주행, 음성 제어, 바이탈 사인 체크까지 결합한 토탈 웰니스 설루션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다. 특히 법인 고객의 실제 환경에서 사전 체험을 통해 제품 성능을 검증하고, 보안 인증까지 확보했다는 점에서 신뢰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명상·펫 케어·슬립 케어 등 웰니스 서비스로 확장될 계획이라는 부분도 흥미롭게 다가왔다”라고 코멘트했다.

이에 김정수 기자는 “지적하신 맞춤법과 어휘 부분 잘 확인했으며 수정하도록 하겠다. 기사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 감사드린다”고 응답했다.

유준상 기자의 ‘中 보조금 지연에 900억 묶인 한전···李 친중 기조에 회수 불투명 (9월 22일 자)’ 기사에서는 어색하거나 잘못된 표현을 지적하고 의견을 남겼다. 

먼저 ‘이미 누적 영업적자가 28조8000억원에 달하는 한전이 전기요금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가운데 정작 중국에서 받아야 할 돈조차 제때 챙기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란 문장에서 ‘챙기다’는 구어체 표현이므로 기사체에 맞게 ‘회수하다’로 수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서 “이번 기사를 읽으며 한국전력이 이미 막대한 적자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풍력 사업 배당금조차 제대로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보조금 지급이 정치적 변수에 따라 좌우되는 구조라는 점에서, 단순한 기업 경영 문제가 아니라 외교·정치와 직결된 리스크라고 생각한다. 결국 이런 미회수가 장기화하면 국민에게 전기요금 인상 부담으로 전가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투명하고 강력한 회수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코멘트했다.

김정수 기자의 ‘외국인 건보 부정수급 내국인 두 배···12만명에 200억 샜다 (9월 25일 자)’ 기사에서도 어색하거나 잘못된 표현을 지적하고 의견을 남겼다.

먼저 ‘부정수급액은 외국인이 약 198억원, 내국인이 약 99억원이다’란 문장에서 어미 ‘이다’는 단순 서술에 그치지만 ‘집계됐다’로 수정하면 공식 통계 결과를 강조하는 기사체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번 기사를 읽으며 외국인의 건강보험 부정수급 규모가 내국인의 두 배가 넘는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다. 특히 불법체류자의 명의도용이나 보험료 체납 후 처방받는 사례 등은 제도적 허점을 드러내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장기적으로 건강보험 재정 자체가 적자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전망까지 겹쳐, 부정수급 방지 대책과 제도의 근본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코멘트했다.

이에 김정수 기자는 “좋은 의견 감사하다. 하지만 문장 내에서는 이미 통계 결과임이 전제돼 있어 ‘집계됐다’로 바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원문 표현이 더 명확하고 간결하다고 본다. 제도 허점과 재정 문제를 짚어주신 부분에도 공감한다”고 응답했다.

이상무 기자의 ‘산업계 속도 내려는데 국회는 제자리···李 1호 공약 반도체특별법 표류 (9월 25일 자)’ 기사에서는 맞춤법 오류 잡기와 의견을 남겼다.

먼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세계 1위인 TSMC, 전 세계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한 엔비디아 임직원들은 근로 시간의 제약 없이 업무에 몰입한다’는 문장에서 ‘근로 시간’은 ‘근로시간’으로 붙여 쓰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번 기사를 읽으며 ‘1호 공약’으로 강조됐던 반도체특별법이 출범 100일이 지나도록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여야 갈등과 정치적 전략 부재로 인해 법안 처리가 늦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반도체 산업 현실과 대조적으로 다소 안일하게 느껴졌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신속히 지원책을 내놓는 상황에서 한국이 뒤처질 경우 기업과 인재 확보에 불리할 수 있다는 경고를 새삼 실감했다”라고 코멘트했다.

이에 이상무 기자는 “근로 시간은 붙여 쓰는 것과 띄는 것 중 어느 것이 맞는지 결정돼 있지 않다. 사례를 보면 붙이거나, 띄운다. 맞춤법 검사에서 띄우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응답했다.

박지우 코멘토는 김정수 기자의 ‘연명의료 중단 2명 중 1명만 스스로 결정···"사전 의향서 확산해야" (9월 26일 자)’ 기사를 읽고 “연명의료 중단 제도와 생명 윤리를 둘러싼 사회적 의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되는 양질의 기사였다. 다만,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연명의료 치료를 받게 되었을 때 환자의 생각이 달라질 때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연명의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환자의 가족이 온전히 부담하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연명의료 자기 결정권 존중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여러 변수 및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인프라가 잘 마련되는 것도 중요할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후속 기사가 다뤄지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남겼다.

이에 김정수 기자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본인이 원할 경우 언제든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정 등록기관을 방문해 재작성 절차를 거치면 된다. 다만 현장에서는 환자의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의료진 간 정보 전달이 지연되는 등 실무적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말씀하신 대로 제도적 인프라와 현장 실행 간의 괴리를 해소하는 논의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 후속 보도에서 다뤄보겠다”라고 응답했다.

코멘토 활동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기사에 관한 의견과 제안’이 7건으로 가장 많았고 ‘어색하거나 잘못된 표현 지적’이 3건으로 뒤를 이었다. ‘맞춤법 오류 잡기’도 2건 있었다.

여성경제신문 백영건 기자 younghon93@seoul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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