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한국인 20% 65세 이상
치매 예방 업무협약·금융 교육
요양급여·간병인 비용도 지원
시니어 전용 보험 개발도 시작
90세도 가입 가능한 상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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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산업은 저출생·고령화로 위기에 처했다. 가입할 사람은 줄고 타 먹을 사람만 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전형적인 생애 주기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인구의 증가는 보험사에 한 줄기 빛으로 다가왔다. 신기술 및 신산업 등장은 새로운 보험 상품이 등장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었다.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도 열리고 있다. 위협과 가능성이 상존하는 '요즘', 여성경제신문은 국내 보험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알아본다. [편집자 주] |
지난해 국내 65세 이상 고령자는 95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4%를 차지했다. 역사상 인구가 가장 많이 증가했던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에 진입하면서 2025년에는 국민의 5분의 1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여성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보험업계는 초고령 사회 맞이에 나섰다. AXA손해보험, BNP파리바카디프생명, ABL생명 등 주요 보험사는 최근 시니어의 치매를 예방하고 금융이해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간병보험을 출시하기도 했다. 한 시니어 토탈케어 기업은 시니어 전용 보험을 개발하기 위해 인슈어테크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XA손해보험은 12일 용산구 치매안심센터와 치매 예방 및 관리 사업 활성화를 위한 치매 극복 선도기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용산구 관내 치매 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AXA손보와 용산구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관련 정보 교육, 치매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 및 봉사활동 참여, 치매 조기 검진 독려 활동, 어르신 건강생활 관리 및 치매 악화 방지 서비스 제공 등을 상호 협력해 추진한다. 이를 통해 치매 고위험군 고령자들의 인지 기능 향상과 치매 예방 관리가 강화될 전망이다.
AXA손보는 이전에도 용산구 어르신의 치매 예방과 지역사회 내 치매 관리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 초 용산구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CARE 키트'를 제작해 나눈 바 있다.
지난해에는 취약 계층 및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에게 인지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시니어 봉사자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기욤 미라보 AXA손보 대표이사는 "최근 고령화에 따른 치매 환자의 급증으로 치매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치매 극복 선도기업으로 지정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내 선제적 치매 예방관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용산구 치매안심센터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치매 예방·극복·관리를 위한 현실적인 지원책 마련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은 고령자의 금융 이해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육을 진행 중이다.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은 지난해 11월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협력해 '시니어 신용케어 아카데미'를 열었다. 교육 대상은 50대 이상의 서울 소재 노인종합복지관 및 도서관 등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협력 기관 회원과 자사의 보험계약자들이다.
교육 참여자는 전문 강사를 통해 △모바일뱅킹 활용법 △계좌정보 통합관리 활용법 △금융사기 예방법 △나를 지키는 신용관리 △경제적 학대 및 금융 착취 등 고령 금융소비자에게 필요한 5가지 주제의 강연을 20회에 걸쳐 배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2022년 발간한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은 54.4%로 정보 취약 4대 계층(장애인, 고령층, 저소득층, 농어민) 중 가장 낮고 금융거래 서비스 이용률도 절반을 밑돌았다.
오준석 BNP파리바 카디프생명 대표는 "최근 금융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섬세한 고민과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며 "본 프로그램을 통해 시니어 금융소비자들이 디지털금융 역량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자신감 있게 현명한 금융 생활을 이어나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ABL생명은 올해 요양에 드는 진단비와 간병비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THE케어간병보험(해약환급금 미지급형)'을 판매 중이다.

해당 보험 상품은 장기 요양 등급 단계별 보장은 물론 선택 특약 가입 시 재가 급여, 시설 급여, 간병인 비용까지 폭넓게 보장한다.
가입자는 중증 장기 요양 등급(1~2등급) 판정 시 최초 1회에 한해 장기 요양급여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특약 가입을 통해 장기 요양 등급(1~5등급) 판정 후 최대 1000만원의 장기 요양급여금을 추가로 보장받게 된다.
아울러 해당 특약 가입 시 장기 요양 등급(1~5등급) 판정 후 재가·시설급여를 이용하면 재가급여 지원금, 시설급여지원금, 주·야간 보호 지원금도 지급받는다.
90세도 가입 가능한 보험 상품을 출시한 곳도 있었다.
흥국화재는 지난 2월 '흥Good 간편한 6090 청춘보험'을 출시했다. 장수 시대에 발맞춰 통상 80세로 한정됐던 가입 연령이 90세로 대폭 확대됐다.

간편 가입 요건 중 '최근 3개월 이내 의사로부터 입원·수술·추가검사(재검사) 필요 소견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한다'는 항목도 '최근 2개월 이내'로 완화했다. 간편 가입이란 질병 기록이 있는 고객을 위해 가입 심사를 간소화한 것이다.
보장 한도 역시 기존 상품보다 5~10배 늘었다. 75세 가입자 기준 항암 방사선 약물 치료비 한도는 1000만원, 뇌·심장 질환 진단비 한도는 500만원, 수술비 한도는 1000만원이다. 백내장 진단비는 50만원까지 보장한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층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며 "실버보험 대신 '청춘보험'이라는 명칭을 붙인 것도 고객의 삶을 나이에 가두지 말자는 의미"라고 말했다.
시니어 전용 보험을 만들려는 움직임도 있다.
지난 1일 시니어 토탈 케어 기업 '케어닥'은 인슈어테크 기업 '보맵'과 시니어 전용 보험 개발 및 제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케어닥은 설립 6년 차로 그간 다방면의 돌봄 사업 운영을 통해 축적한 시니어 니즈 및 건강 데이터에 기반해 신규 보험 상품 개발을 위한 자문에 나선다.
보맵은 보유한 데이터 기반 인슈어테크 역량과 보험사와의 네트워크를 발휘해 새로운 시니어 보험 상품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개인별 맞춤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日 보험사, 요양 시장 1·2위 석권
"임대 규제 풀고 세제 혜택 줘야"
한국은 유례없이 빠른 고령화로 요양 시장 역시 급속하게 성장했다. 국내 요양 시장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7% 성장을 거듭하며 2022년 11조4000억원 규모를 기록했다. 인구 감소와 출생아 수 저하로 부양 여력은 줄어들고 있으므로 요양 산업은 앞으로도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먼저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요양시장은 100조원 규모로 한국의 10배에 달한다. 이는 보험업을 비롯해 다른 업종 대기업들이 M&A를 통해 시장에 참여하면서 대규모 자본이 유입되고 시장이 한층 성장했기 때문이다.
일본의 대형 보험사는 요양 시장에 진출하고 업계 1, 2위를 석권했다. 뛰어든 7개의 보험사 중에는 손해보험사 빅3 중 하나인 솜포 홀딩스와 최대 생보사인 닛폰생명이 있다. 두 기업은 양강 구도를 이루고 있다.
국내 보험업계가 요양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요양 시설 확보 규제가 완화되어야 한다. 일본의 경우 임대 공간에 요양 시설이 들어올 수 있지만 한국은 불가능하다. 요양 시설이 들어올 건물을 직접 짓거나 매입하려니 보험사를 비롯한 이업종 기업은 부담을 느낀다.

이상우 보험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여성경제신문과 통화에서 "일본은 임대가 가능하니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실버센터 등의 사업을 할 수 있다"며 "요양 시설은 고수익 사업조차 아니라서 (국내) 타업권이 진출하기에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서 "임대 공간에 (요양 시설이) 못 들어오게 법으로 제정한 것은 영세 사업자가 파산하는 경우를 대비해서인데, 임대 규제를 푸는 대신 사업자의 자산 규모에 대한 기준을 정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경우 요양 시설 사업자는 세제 혜택도 받는다. 이 수석연구원에 따르면 요양 시설은 단순히 민간 기업의 수익모델이 아닌 '미래지향적·사회적' 산업이기 때문이다. 과거 공공 요양 시설 보급을 추진하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는 일본 정부는 민간 요양 시설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책적 배려를 단행했다.
이 수석연구원은 "(과거 일본에서) 노인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해지다 보니 시설 입소 대기자가 엄청나게 늘어났었다"면서 "사기업의 미래지향적 사업에 대한 공로를 정부가 인정하니 그에 대해 세제 혜택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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