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민주당 분당·합당 역사 반복해 
野는 李사법 리스크, 與는 대통령 지지율
당 분당설 원인은 선거 공천 주도권 싸움

최근 정치권에서는 여야 가릴 것 없이 분당설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 연합뉴스
최근 정치권에서는 여야 가릴 것 없이 분당설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가운데는 김진표 국회의장. 기사 내용과 사진은 관련 없음. / 연합뉴스

최근 정치권에 여야 가릴 것 없이 '분당설'이 나왔다. 하지만 정치권의 분당 이야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대한민국 정당 주축인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과거 선거나 정치적 변화에 따라 탈당과 분당, 합당, 창당 등 격변기를 지내며 성장했다. 새로운 대선후보가 떠오르면 주류가 아닌 비주류 집단을 중심으로 '분당 가능성'이 꾸준히 나온 셈이다. 최근 역시 향후 '이재명 사법리스크 여파'와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이 변화'에 따라 여러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그 과정에 '분당설'이 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분당설은 현재 주류인 친명계와 과거 주류였던 친문 진영의 대립에서 시작됐다. 23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 수사 건으로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는 등 '사법리스크 현실화' 기류가 흐르자 분당 가능성은 당내 일각에서 힘을 받는 모양새다.

특히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종민 의원이 연달아 분당 가능성과 민주당의 재창당 수준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언급을 하면서 불씨는 키워졌다. 하지만 당 내부의 의견을 들어보면 민주당 분당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이처럼 분당 가능성에 대한 당 소속 정치인들의 언급이 이어지는 것은 현재 민주당 내 갈등이 임계점에 이르렀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 대표 측근 수사에 당 차원의 방어 태세를 취하면서 비이재명계에서 반발이 지속되고 있는 것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한 의원은 여성경제신문에 "언론에서 꾸준히 나오는 민주당 분당설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이고, 오히려 국민의힘이 바라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분당 가능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연계됐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 분당 가능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연계됐다. / 연합뉴스

반면 국민의힘 분당 가능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연계됐다. 최근 국정지지율이 오름세로 돌아섰지만, 총선을 앞두고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회복되지 못할 경우 여당 내에서 분당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유승민 전 의원과 이준석 전 대표 등 비윤계가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유 전 의원을 향한 지지를 보내는 상황에서 비윤계의 공천이 대거 무산된다면 비윤계를 중심으로 분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에서 "우리가 분당할 만한 동력이 있나 하는 생각도 든다"면서도 "오히려 국민의힘에 있지 않나. 내부에서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에 의해 공천 학살이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들이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민주당 한 의원은 본지에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은) 전당대회를 해야 될텐데 지금 (비윤계인) 유승민 후보가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지지율이 회복이 되지 않는다면) 집권당은 총선을 치르기 위해서 대통령을 공격할 수밖에 없고, 대통령 탈당을 요구하는 상황도 발생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총선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 생각이 되면 대통령을 따라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여야의 분당설은 당장 현실화되기는 어렵지만, 총선이 다가오면 공천권을 둘러산 정치권의 움직임에 의해 다시 불거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 한 의원은 본지에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비박계인 탄핵 찬성 그룹이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에서 탈당하고 2017년 바른정당을 창당한 일화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총선이 다가왔을 때 대통령의 지지율이 뚜렷한 회복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면, 대통령의 탈당과 분당 가능성에 관한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