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통상적으로 있기 힘든 일로 생각"
고성끝 정회···외통위 첫날 세번째 파행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4일 오전과 오후를 거치며 파행을 거듭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가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2018년 인도 방문에 대한 진실공방으로 다시 한 번 정회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김정숙 여사의 2018년 인도 방문에 한국 외교부 의사 타진이 있었다는 TV조선의 보도를 들어 “영부인의 세계 일주 꿈을 이뤄준 ‘버킷리스트 외교’”라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당시 영부인 혼자서 전용기로 인도를 다녀오셨는데, 인도 정부의 공식 초청이 있었다고 하니까 논란이 더 확대되지는 않았다”며 “그런데 진실은, 한국 측이 먼저 김 여사의 인도 방문을 요청했고 불과 사흘 만에 수억원의 예비비까지 처리해서 방문이 이뤄졌다”고 질의했다. 

이날 TV조선은 2018년 9월 외교부 문서를 인용해 인도 관광차관이 도종한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초청했고, 한국 외교부가 이후 김 여사의 참석을 타진했다고 보도했다. 전용기 비용 2억5000만원을 포함한 순방 관련 예산 4억원이 사흘 만에 신속하게 배정됐다는 내용도 보도에 포함됐다. 

정 위원장은 이에 대해 “청와대는 우리 정부에서 먼저 인도 순방을 요청했다고 보도한 한 언론사에 허위 정정보도 소송을 냈다가 1심에서 패소했고, 항소도 취하했다”며 “제가 발언한 게 틀리다면 뒤에 계신 외교부 관계자 손 들어보라”고 했다. 

이에 박 장관은 “구체적으로 파악을 해봐야 되겠습니다만, 통상적으로 있기 힘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정 위원장은 “김건희 여사가 이렇게 외국 나가면 무슨 일이 벌어지겠나. 광화문 촛불시위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정진석 위원장 발언 직후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정 위원장도 맞받아치면서 여야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말을 그리 함부로 하나”라며 “제대로 알고 질의를 하든지, 그렇게 질문을 하면 지금이 어느 정부인데 대답을 하나. 그렇게 비열하게 질문을 하나”라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당대표가 왜 나오나. 외통위원으로 질의한 것”이라며 “(외교부 관계자들이) 아무도 부인하지 못하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과 정 위원장은 김건희 여사와 이재명 대표를 두고 날선 공방도 주고받았다. 김 의원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 여사가 왜 경찰학교를 갔느냐”라고 묻자 정 위원장은 “귀(貴)당 대표는 범죄 피의자다. 동일선상에 비교가 되나”라고 했다. 

고성이 이어지자 국민의힘 소속 윤재옥 위원장은 이날 오후 10시 45분께 세 번째 정회를 선언했다. 약 1시간 정회 후 속개된 외통위 회의는 날짜가 바뀐 5일 0시 41분께 끝났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