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50% 증가해
월드·단독 투어로 공연 부문 매출 성장

하이브가 이번 1분기 매출 5000억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1분기 실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번 실적은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의 고른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는 29일 1분기 연결 기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9% 증가한 500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1분기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비수기로 꼽힌다. 연말 활동을 마무리한 아티스트들이 재충전과 함께 새로운 앨범 및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시기라 신보 발매와 신규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이브는 올해 1분기에 방탄소년단 제이홉,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그리고 보이넥스트도어 등 다수의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들이 월드 투어 및 단독투어를 진행하면서 매출을 큰 폭으로 확대했다.
전체 매출의 약 64%는 음반원(음반+음원)과 공연, 광고를 포함하는 직접 참여형 매출이었다. 음반원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의 감소세를 보였지만 아티스트들의 월드투어로 공연 부문 매출이 1552억원으로 같은 기간 3배 이상 늘었다.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매출 등의 간접 참여형 매출은 1781억원으로 전체 매출 중 약 36%의 비중을 보였다. 간접참여형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보인 MD 및 라이선싱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607억원에서 이번 분기 약 1064억원으로 75% 증가했다.
투어 관련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으며 공연장 밖에서도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을 모티브로 한 세븐틴의 '미니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뿔바투', 르세라핌의 '핌즈클럽', 보이넥스트도어의 '쁘넥도' 등 캐릭터 상품들이 매출에 기여했다.
영업이익도 동반 상승세를 보였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약 50% 증가한 216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이브는 2분기 실적 전망도 밝을 것이라고 본다. 하이브 뮤직그룹 아티스트들 대부분이 음반 발매와 함께 활동을 재개하고 투어도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의 진은 5월 16일 두 번째 미니앨범 'Echo'로 컴백하며 오는 6월부터 첫 단독 팬콘서트 투어를 통해 글로벌 팬들을 만난다.
세븐틴은 데뷔 10주년인 5월 26일, 3년 만의 정규 앨범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또한 코첼라 무대에 올라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펼친 엔하이픈은 오는 6월 새 앨범을 선보일 계획이다. 르세라핌은 첫 월드투어 'EASY CRAZY HOT'를 통해 일본, 아시아, 북미 지역의 팬들을 찾아간다. 매 앨범마다 커리어 하이를 경신하고 있는 보이넥스트도어도 미니 4집 'No Genre'로 성장세를 이어간다. 글로벌 걸그룹 KATSEYE(캣츠아이)도 오는 30일 새 싱글 'Gnarly(날리)'를 발표한다.
신인 아티스트들도 데뷔를 앞두고 있다. 먼저 일본 니혼TV '응원-HIGH ~꿈의 START LINE~'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7인조 보이그룹 'aoen(아오엔)'이 6월 11일 현지에서 정식 데뷔할 예정이다. aoen은 프로그램 방영 기간 동안 현지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팬덤 기반을 탄탄히 다졌다.
빅히트 뮤직도 오는 3분기 신인 보이그룹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이브는 해당 팀을 두고 완전히 새로운 감각으로 스스로를 표현하는 차세대 크리에이터 크루이자 음악은 물론 안무, 영상까지 직접 창작하는 것이 특징인 그룹이라고 소개했다.
여성경제신문 김민 기자 kbgi001@seoulmedi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