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판매 63%, 중국 내수 판매 차지
EU, 中 반덤핑 관세에 대한 재협상 돌입
내년부터 유럽 로보택시 시장 본격 착수
"내수 포화로 덤핑 논란 피하기 어려워"

중국 전기차 내수 시장이 한계에 이르자 유럽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유럽 점유율 확대를 위한 관세 협상 등 단순 수출을 넘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까지 겨냥하며 전방위 전략에 나섰다.
7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상반기(1~6월) 글로벌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등록 대수가 약 946만9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1.8% 증가했다고 밝혔다. 판매량 기준으로는 중국 비야디(BYD)가 199만8000대로 1위를 유지했으며 지리그룹과 테슬라가 그 뒤를 이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이미 공급 과잉으로 포화 상태에 접어들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의 63.2%가 중국 내에서 이뤄졌으며 대도시 중심의 보급형 차량 수요 확대와 상용차 전동화 확산이 맞물리며 공급 과잉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같은 기간 유럽의 시장 점유율은 20.6%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은 중국과 유럽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전기차 육성 정책과 EU의 탄소 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보급 확대의 결과"라고 분석했다.
중국 완성차 기업들은 내수 의존 탈피를 위한 돌파구로 유럽을 지목했다. 시장조사업체 데이터포스에 따르면 지난 6월 유럽 내 중국산 전기차 점유율은 10%를 돌파했다. 노르웨이와 스위스 등 유럽자유무역연합체(EFTA) 국가를 포함한 EU 및 영국 전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판매가 이뤄졌다. 블룸버그는 "중국 내수 시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유럽이 주요 수출지로 떠올랐다"라고 진단했다.

EU는 지난해 10월부터 덤핑 방지를 이유로 중국산 전기차에 기업별로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구체적으로는 BYD에 약 17%, 지리그룹에 19%, SAIC에는 최고 35% 이상의 세율이 적용됐다. 이에 중국은 EU산 코냑에 보복성 관세를 부과하고 유제품에 반덤핑 조사를 착수하며 보복에 나섰다.
양측은 지난 4월 관세 폐지를 포함한 가격 약정 협상에 착수했다. 마로시 셰프초비치 EU 무역 담당 집행위원과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협상 재개에 합의했으며 조만간 최종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업계는 협상이 타결될 경우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유럽 내 입지를 보다 안정적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 각국의 정책 기조도 중국 업체들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규제 완화 흐름에 더해 다양한 보조금 정책이 이어지면서 유럽이 향후 중국 전기차 산업의 핵심 전략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재 영국은 차량 가격이 3만7000파운드(약 6800만원) 이하인 신형 전기차에 한해 구매가의 최대 10%를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독일은 기업이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구입가의 75%를 세액에서 제외해주며 이탈리아는 오는 9월부터 최대 1만1000유로(약 1600만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중국은 발 빠르게 다음 단계를 준비 중이다. 자율주행 분야 선두 주자인 바이두는 지난달 우버와 협력한 데 이어 최근 미국 승차 공유 기업 리프트와 손잡고 유럽 로보택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양사는 6세대 로보택시를 활용해 내년부터 독일과 영국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시하고 향후 수년 안에 유럽 전역으로 차량 수천 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바이두의 '아폴로 고(Apollo Go)'는 이미 중국 우한 등지에서 수백 대의 무인 로보택시를 상용 운행 중이다. 저비용 자율주행차 설계와 생산 역량을 무기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15개 도시에서 1000대 이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적 탑승 건수는 1100만 건을 넘어섰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여성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유럽 진출은 전략적 접근과 덤핑 양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복합 구조"라며 "일부 업체는 생산 단가 이하로 차량을 공급하거나 이전 모델을 대량으로 밀어내는 방식까지 동원하고 있어 유럽 입장에선 덤핑 논란을 피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 로보택시 시장 진출에 대해 그는 "중국은 우한 등 13개 대도시에서 방대한 빅데이터를 이미 확보했고 알고리즘 기술도 한국보다 3~4년 앞서 있다"라며 "미국 시장이 막힌 상황에서 유럽은 중국 입장에서 가장 유력한 대체 시장이고 운행 허가만 확보된다면 자율주행 서비스 확대도 현실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성경제신문 김성하 기자 lysf@seoulmedi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