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올해 가격 인상 계획 없어
"배달 수수료 인하 정책 기대"
bhc ‘자율 가격제’에 선 긋기

최근 물가 상승과 서민 경제 안정 대책이 주요 정책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외식업계도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BBQ는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하며 가격 인상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BBQ는 19일 서울 종로구 BBQ청계광장점에서 ‘BBQ 호프데이’ 행사를 열고 기자들과 만나 새 정부의 물가 관리 정책에 대한 프랜차이즈 업계의 입장과 BBQ 측의 견해를 밝혔다.
지난 13일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와 식품·외식산업 관계자가 참석한 '밥상물가 안정을 위한 경청 간담회‘에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이 외식산업협회 상임회장으로서 참석했다. BBQ는 간담회 당시 잇따른 외식 물가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원재료비와 인건비 인상, 그리고 과도한 배달 플랫폼 수수료 문제를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동영 BBQ 커뮤니케이션 실장 전무는 "외식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지적이 있지만 외식업계는 전례 없는 폐업률과 연체율로 고통 받고 있다"며 "전체 경제 규모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5%가 되지 않기 때문에 외식업계가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폐업에 내몰린 이들에게 정부가 어떤 지원책을 내놓아야 할지 고민해야 될 때가 아니냐”라는 의견도 김 후보자에게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배달 수수료 문제도 집중 거론됐다. 이 전무는 “치킨 한 마리 팔아도 이익이 남지 않는 상황”이라며 “새 정부가 이전에 있었던 자율 협의안의 한계를 인식하고 배달 수수료를 낮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업계도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BBQ는 물가 안정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올해 가격 인상 계획이 없음을 강조했다. 이 전무는 “설사 가격 인상의 필요가 있더라도 국민과 고통을 나누는 것이 BBQ의 경영 철학”이라며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한 지원금 지급 방식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전했다. BBQ 측은 "아직 구체적인 지급 방식은 확인된 바 없지만, 지역화폐 형태로 지원될 경우 대형 유통과 플랫폼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것"이라며 "일정 연매출 이하의 BBQ 매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경쟁사인 bhc가 최근 도입을 검토 중인 '자율 가격제'와 관련해서는 BBQ가 법적으로 가맹본부가 가격을 통제할 수 없는 구조임을 재차 설명했다. bhc가 이달 중 시행 예정인 자율 가격제는 가맹점주가 직접 가격을 차등 적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bhc가 자율가격제 방식을 도입하는 이유는 가맹점주들의 커진 배달앱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무는 “이미 제도적으로 가맹점주들이 가격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며, 본사는 권장 소비자 가격만 제시한다”며 “이에 따로 자율 가격제를 도입하겠단 계획은 없고, 가맹점주들의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해선 차라리 배달 요금제를 검토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을 것”이라는 개인적 견해를 밝혔다.
BBQ는 향후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소비자 부담 완화와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운영을 병행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여성경제신문 류빈 기자 rba@seoul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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