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층수 규제 원인이 된 ICAO 규정 개정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일대 /연합뉴스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일대 /연합뉴스

인구 50만에 다가서며 맞은편 경기 북부 파주 신도시를 위협해 온 김포시가 인근 공항 고도 제한 완화로 신주거 지역으로 부상할 조짐이다. 아울러 김포공항 고도 제한 규정을 적용받아 온 서울시의 강서구와 양천구 저층 아파트의 층수 규제도 완화될 전망이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김포공항 인근 주민들의 불편이 해결될 수 있도록 고도 제한 관련 국제 기준을 조속히 개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북미 출장 중인 오 시장은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ICAO 본부를 방문해 살바토레 샤키타노 이사회 의장에게 이 같은 건의를 전달했다. 1947년 설립된 ICAO는 국제 민간항공 기술·운송·시설 관련 규칙을 제정하는 유엔 산하 전문기구다.

오 시장의 제안에 대해 샤키타노 의장은 “1951년 제정 후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는 낡은 항공 관련 규정 개정을 위해 현재 ICAO에서 안전성 평가와 고도제한 완화 연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 10월 30일까지 회원국을 대상으로 의견 청취를 실시 중"이라고 답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살바토레 샤키타노 의장과 면담하고 있다. /서울시청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살바토레 샤키타노 의장과 면담하고 있다. /서울시청

강서·양천구 등 공항 인접 지역은 1958년 김포공항 개항 이후 공항 주변 고도 제한 탓에 재산권 행사 등에 제약을 받고 있다. 규제 지역은 약 80㎢로 시 면적의 13.2%에 달한다. 공항시설법에 따라 김포공항 반경 4㎞ 지역(수평 표면)은 고도 45m(해발 57.86m)로 건물 높이가 제한돼 10~13층까지만 지을 수 있다. 

특히 아파트 층수 제한 때문에 빌라들이 빽빽이 들어섰고 부동산 저평가로 집값보다 전세보증금이 더 높은 깡통 전세가 빈발했다. 2014년 연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강서구의 경우 고도 제한에 따른 재산피해액이 약 59조원으로 추정된다. 다만 규제 완화를 위해서는 국제 기준이 변경돼야 해 정부 차원 대응만으론 한계가 있었다.

이번 ICAO 국제기준 개정안은 1951년 초판이 나온 이후 약 70년 만에 가장 큰 변화를 담고 있다. 개정안은 항공기 안전 운항을 위해 건물 등 장애물의 생성을 획일적으로 엄격히 규제했던 제한 표면(OLS)을 보다 완화해 금지(OFS)·평가(OES) 표면으로 이원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금지표면은 현재보다 축소, 평가표면은 해당 국가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등 시대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기준이 제시될 것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ICAO 국제기준 개정 후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김포공항 일대 고도 제한 완화 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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