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불안에 부업뛰는 N잡러 유튜브로 모인다
대형견 출장 목욕, 탈모인 두피 문신 등 창업 아이템 영상 조회수 ↑

유튜브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 채널

창업과 부업에 도전한 이들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이 인기몰이 중이다. 

9월 27일 팩트경제신문 급상승 유튜브 순위
9월 27일 팩트경제신문 급상승 유튜브 순위

팩트경제신문이 게재하는 소셜러스 데이터 분석 기반 팩트경제 유튜브 랭킹에 따르면, 27일자 경제/금융/재테크 분야 급상승 채널 2위는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다.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 채널 조회수 성장률은 6.11%다. 성장률 자체는 높은 수치가 아니지만, 조회수로 보면 전날 대비 80만회 가까이 높아졌다.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 채널은 주로 창업자와 N잡러 인터뷰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채널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이유는 복수의 직업활동으로 소득을 얻는 ‘N잡 열풍’으로 분석된다. 지식공유 플랫폼 해피칼리지에서 최근 직장인 10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직장인 N잡러’ 설문조사 결과, ‘현재 2개 이상의 직업이 있는 N잡러입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 49.2%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응답자 94.3%가 ‘향후 N잡러가 더 늘어날 것 같다’고 답했다. 

이런 N잡 열풍 배경에 대해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주 52시간 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직장인 근무시간은 줄었지만 고용불안이 심화되고 퇴직이 빨라지며 이후의 삶에 대비해 N잡러를 자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 채널에서 대형견 출장 목욕, 공유 자전거, 탈모인 두피 문신 등 다양한 창업, 부업 아이템을 확일할 수 있다. 영상은 창업자, N잡러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며 이들의 하루 일과를 따라가며 생생한 업무 모습을 담아낸다. 인터뷰를 통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고충, 직무와 관련된 조언까지 들을 수 있다. 

예비 창업자, N잡러는 채널을 통해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접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탐구생활-돈이 되는 삶의 이야기’ 채널에서 지난 19일에 업로드한 ‘자동차로 전국을 돌며 강아지 목욕으로 돈 버는 36살 사장님’ 영상은 조회수 249만회를 기록했다. 영상엔 “코로나 시국에 너무 좋은 아이디어”, “틈새공략 성공이 대단하다”, “남이 보지 못한 관점으로 본다” 등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에 프리랜서 중개 플랫폼 ‘숨고’, ‘크몽’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수입 창출이 트렌드로 자리 잡는 등 창업, N잡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예비 창업자의 트렌드 변화 추이를 지켜보기 위한 주시가 지속될 전망이다. 

‘팩트경제 유튜브 랭킹’은 팩트경제신문이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독점 제공한다. 최근 일주일 간 조회수 급상승률 순위다. △뉴스·정치·이슈 △경제·금융·재테크 △라이프스타일 △여행·아웃도어 △엔터테인먼트 △인물·유명인 △게임 △스포츠·헬스 △패션·뷰티 △교육·강의 △IT·기술·과학 △영화·애니메이션 △푸드·쿠킹 △동물·펫 △키즈 등 15개 분야로 분류한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