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이천서 SK 확대경영회의 개최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일하는 문화 혁신, 사회적 가치 제고 당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룹내 사장단들에게 재무성과 외에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일하는 문화 혁신, 사회적 가치 제고 등을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SK그룹은 23일 최 회장이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 참석해 "우리가 키워가야 할 기업가치는 단순히 재무성과ㆍ배당정책 등 경제적 가치 만이 아니라 지속가능성ㆍESGㆍ고객신뢰와 같은 사회적 가치, 지적재산권ㆍ일하는 문화와 같은 유ㆍ무형자산을 모두 포괄하는 토털밸류(Total Value)”라고 정의하며 이같이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 회장은 "각 사 CEO들은 이 같은 기업가치 구성 요소를 활용해 시장, 투자자, 고객 등과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SK 사장단은 각 사별로 장애물 극복 방안과 기업가치 확대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 시장과 투자자, 고객 등을 설득하고, 소통해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기로 했다.
이날 열린 확대경영회의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30여명이 참석,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집중 토론했다고 그룹은 전했다.
최 회장은 확대경영회의 내내 CEO 역할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그는 “그동안 우리의 성장을 가로막아 왔던 구조적 한계를 어쩔 수 없는 ‘주어진 환경’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 딥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혁신)도 가능하다”면서 “무엇보다 CEO들은 이 같은 구조적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준비하고 출사표를 던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이어 “CEO들이 중장기 비전(되고 싶은 나)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거둔 경제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신뢰를 얻어야 모두가 공감하는 스토리가 완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주주, 기관투자자, 연기금, IB 등 파이낸셜 소사이어티를 구성하는 여러 이해관계자는 물론 고객과 사회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신뢰를 확보하는 스토리텔러(Story-teller)로서의 CEO 역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SK 관계자는 “앞으로 CEO들은 자본시장의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파이낸셜 스토리, 사회문제도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 스토리, 친환경 비즈니스를 접목한 ESG 스토리 등 자신의 경영환경에 맞는 여러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면서 결국에는 총체적인 기업가치를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이 강조한 일하는 문화 혁신에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도입한 주4일 근무가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앞서 SK는 2018년 말 시범적으로 적용해 온 주4일 근무를 지난해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SK수펙스추구협의회와 지주사인 SK(주)에 정착시켰다. 업무 효율성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 회장이 기업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은 '구성원 행복'과 '딥 체인지' 실천한 결과였다.
조대식 의장도 이날 오프닝에서 "글로벌 선진 기업은 고유의 강점을 내세워 신성장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고 신생 스타트업은 획기적 신기술로 높은 수준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반면 SK는 기존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절실함과 실행력 부족을 그 원인으로 진단했다. 이어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가시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빠르고 과감하게 만들어 나가자”고 주문했다.
SK는 올해 확대경영회의가 집단지성을 활용,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패널토론 방식으로 진행됐고, 최 회장도‘파이낸셜 스토리와 CEO 역할’을 주제로 한 토론을 직접 주재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을 감안해 최 회장과 CEO 등 최고 경영진들만 오프라인 패널 토론에 참석하고 다른 경영진들은 온라인으로 회의를 지켜봤다.
SK는 이날 토론에서 에너지ㆍ화학 분야는 전통적 에너지 산업으로는 기업 성장이 정체될 수 있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친환경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아 기업가치를 혁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보ㆍ통신 분야에서는 AI(인공지능)와 DT(디지털전환) 등 4차산업의 핵심기술에 대한 테크 리더십을 확보하는 방안과 선두기업과 기술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