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I 지수 중 향후경기전망 상승 폭 가장 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월 대비 3포인트 하락

소비자들의 경제 심리가 석 달 만에 상승세로 돌아서며 8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고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한 기대감도 개선됐다.
25일 한은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2.4로, 10월보다 2.6포인트 상승했다. 지수는 지난 9월(-1.3포인트)과 10월(-0.3포인트) 연달아 하락하다 석 달 만에 상승세로 전환해 2017년 11월(113.9) 이후 8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종합해 산출하는 지표다. 기준값인 100을 넘으면 2003∼2024년 장기평균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의미이며 100 아래면 비관적으로 해석된다.
11월에는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향후경기전망(102·8포인트) 상승 폭이 가장 컸고, 현재경기판단(96·5포인트), 가계수입전망(104·2포인트), 생활형편전망(101·1포인트) 등도 나란히 올랐다. 현재생활형편(96)과 소비지출전망(101)은 변동이 없었다.
11월 주택가격전망지수(119)는 10월보다 3포인트 낮아졌다. 9월 112에서 10월 122로 크게 올랐던 흐름이 다시 하락으로 돌아섰지만 6·27 대책 직후였던 7월(109)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6개월 뒤 금리를 예상하는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0월 95에서 11월 98로 상승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동일했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한미 관세 협상 타결과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 상회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했다"며 "미 관세 불확실성 등이 하나씩 해소되면서 기저효과로 많이 올라왔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성경제신문 박소연 기자 syeon0213@seoulmedi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