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입 효과 극대화···사업 기반 다질 기회

북미 지역 사업을 본격화한 LG에너지솔루션 매출이 지난해 한 해 동안 30% 넘게 증가했다.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질적으로 단단한 사업구조와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26일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설명회에서 "매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북미 지역 수요에 적극 대응한 결과 2년 연속 30% 이상 고성장을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출 33조7455억원, 영업이익 2조163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31.8%(전년 25조5986억원), 영업이익은 78.2%(전년 1조2137억원)은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 또한 물류비 절감, 수율 및 생산성 향상 등 원가개선 노력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액공제에 힘입어 전년 대비 78% 상승했다.
이 부사장은 "제너럴모터스(GM) JV 1공장의 안정적 양산 전개, 애리조나 원통형·에너지저장장치(ESS) 공장 건설 등 북미 생산 역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고, 현대차그룹과 약 30GWh 규모의 합작법인 설립, 글로벌 1위 토요타와 20GWh 규모의 공급계약 체결 등 고객 포트폴리오도 더욱 공고히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공제 금액은 2501억원에 달한다. 이를 제외한 4분기 영업이익은 881억원이다. 미국 FTA 권역 내 IRA 적격 광물 소싱을 확대하고, 권역별 주요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도 확대하는 등 안정적 공급망 구축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는 평가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전기차 시장이 약 20% 중반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던 북미 지역 성장률(2023년 약 57%)이 올해 30% 초중반으로 주춤하는 등 매년 30%가 넘었던 종합적인 시장 성장세가 일시적으로 둔화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 수요의 약세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적극적인 가격인하, 보급형 모델 출시는 소비자 구매심리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메탈 가격 하락세 장기화 역시 OEM들의 배터리 가격 부담을 완화시켜 향후 배터리 재고 재확보(Re-Stocking)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기회로 내다봤다. 현재의 시장 상황은 고성장이 예고된 북미 시장에 선제적으로 8개의 생산공장을 운영·건설 중인 LG에너지솔루션의 선진입 효과를 극대화하고, 나아가 기술 리더십을 차별화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대선 등 정치적 불확실성에도 글로벌 탄소 중립과 전기차 보급 확산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데다, 미국 IRA·유럽 CRMA 등 권역별 공급망 현지화 정책이 적극 추진되고 있는 점도 다변화된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에는 기회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올해 생산시설 투자는 전년과 유사한 규모(약 10조9000억원)로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수요 회복 시기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GM JV2 공장 및 스텔란티스·혼다·현대차 합작공장 등 북미 지역 내 생산거점 확대를 위한 준비에 집중하는 동시에 시장 상황에 맞춰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투자비를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