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ESG를 기업 경영의 핵심 요소로 정착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책임과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과 소외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한다.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ESG를 기업 경영의 핵심 요소로 정착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책임과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과 소외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한다.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ESG를 기업 경영의 핵심 요소로 정착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책임과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과 소외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한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에 금융 지원과 더불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및 교육 지원 등 동반성장을 위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지역사회 맞춤 활동
임직원 직접 참여해

HDC현대산업개발은 본사가 위치한 용산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용산구 소재 80여 개 학교와 기업, 기관이 참여하는 용산 드래곤즈 활동에 참여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 밖에도 지역 식재 봉사, 용산복지재단 장애인 물품 지원, 대한노인회 및 지역 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 쌀 기부, 취약계층 장애 아동 생활지원금 기부, 쪽방촌 냉장고 기부, 노인의 날 물품 지원 등도 실시했다.

전국적으로는 환경의 날 맞이 광주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식재 봉사, 광주지역 생명 팔찌 및 소방용품 지원, 광주 취약계층 식료품 지원, 논산 소외이웃 생활 지원, 장애인의 날 맞이 거제 애광원 나눔 봉사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최근에는 전국 각지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릴레이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이달 초 서울 서대문구에 사랑의 쌀 3t을 전달한 데 이어 경남 종합사회복지관에 사랑의 쌀을 전달하고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지역에 따뜻한 겨울나기 용품을 추가로 전달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
사회 공헌 활동은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뒷받침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사회 공헌 활동은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뒷받침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연말에 임직원의 급여 수령액의 일정액을 기부하고 회사도 이에 상응하는 금액을 기부하는 매칭 그랜트인 사랑 실천 캠페인이 있다.

올해는 주기적으로 본부별 릴레이 사회 공헌 활동도 시행한 바 있다. 가장 먼저 지난 3월 ‘줍깅’ 봉사활동과 6월 ‘한강 가꾸기 봉사활동’ 8월 '심포니 작은 도서관' 5호점 개보수 봉사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12월 13일 CEO 직속팀과 CSO 조직 임직원들과 함께 ‘따뜻한 겨울나기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끝으로 본부별 정기 릴레이 봉사활동을 마무리 지었다.

재난 발생에 신속 대응
연간 누적 기부액 상승

HDC현대산업개발은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국가적 재난이 발생했을 때도 적극적으로 도움의 손길을 뻗쳐나갔다. 대표적으로 지난 1월 화재로 피해를 본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한 성금 7000만원을 전달한 바 있다.

지난 4월 강릉지역 화재 발생 당시에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재난 발생 이튿날인 14일 1000만원 상당의 이불 세트를 긴급 지원했다. 지난 7월에는 작년에 이어 여름 장마로 인한 수해복구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7월 충북 괴산에 수해복구 성금을 낸 바 있으며 청주와 예천 등 장마 피해가 심했던 충청도 일대 지원을 위해 성금과 수해복구를 위한 굴착기 등 중장비도 긴급 투입한 바 있다.

이 같은 적극적인 사회 공헌 활동 결과 관련 지표도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연간 기부액은 꾸준히 상승했다. 지난 2020년 약 13억원, 2021년 25억원, 2022년 39억원으로 매년 10억원가량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기부금 총액은 약 48억원에 달한다.

올 한 해 동안 HDC현대산업개발이 실시한 봉사활동은 총 13건으로 지난 2022년 4건 2021년 5건 대비 3배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이 같은 사회 공헌 성과에 힘입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3 지역사회 공헌 인정제에 합격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도움이 필요한 전국 곳곳에서 사회 공헌 활동을 꾸준하게 진행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서울시로부터 이달 초 ‘2023 지역사회공헌 인증패’를 수상했다.

협력사 기술 개발·사업화
'상생 경영 감사상' 수상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도 기술력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미래 건설 산업을 선도할 우수기술 발굴에 박차를 가했다. 제4회 기술제안공모제를 진행했고 지난 19일에는 우수작으로 선정된 기업 4곳에 기술개발 지원금과 상장을 수여했다. 또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금융이나 교육 부문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책들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6월 전문건설공제조합으로부터 ‘상생 경영 감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회사의 사회 공헌 방향성인 ’Happy, Devotion, Community‘에 발맞춰 지역사회와 상생해 나가기 위해 온정의 마음을 담은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서 펼쳐왔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협력회사와의 동반 성장을 모색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