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전 프라다 히트 광고와 흡사
발란, 논란 되자 광고 삭제 조치

배우 김혜수가 광고하는 명품 플랫폼 ‘발란’이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산지직송’ 시리즈 광고가 명품 브랜드 ‘프라다’ 광고와 비슷하다는 이유에서다.
발란은 지난 10월 공식 유튜브 채널에 ‘명품을 왜 백화점에서 사? 특가명품 산지직송’이라는 제목 영상을 게시했다.

논란이 된 광고엔 김혜수가 넓은 초원에서 오픈카를 타고 어디론가 향하는 모습이 담겼다. 그가 내린 곳엔 커다란 나무가 있고, 나무엔 형형색색 명품 가방들이 열매처럼 걸려 있다. 김혜수는 “저 때깔 좀 봐. 올해도 풍년이네”라며 가방 하나를 가리킨다. 이에 한 남성이 그 가방을 따주고, “발란은 유럽 현지 부띠끄에서 직접 오니까”라는 내레이션이 이어진다.
명품 가방을 과일에 비유해 복잡한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신선한’ 제품을 바로 배송 받을 수 있다는 의미를 광고에 담은 것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해당 광고가 6년 전 프라다의 ‘THE TREE, Prada The Postman Dreams’ 제목 광고 영상과 흡사하다는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프라다는 2015년 ‘갤러리아 백’을 소재로 한 5개 광고 시리즈를 공개했다. 해당 광고는 미국 영화감독 어텀 드 와일드가 제작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실제 이 광고는 김혜수가 출연한 발란 광고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 △한 여성이 넓은 초원을 질주하다 나무 앞에 멈춰서는 장면 △나뭇가지엔 명품 백이 걸려있는 장면 △가방이 과일 사이로 떨어지는 장면 등이 있다.
특히 나뭇가지에 백이 걸려있는 장면과 가방이 과일 사이로 떨어지는 장면은 구도와 영상 연출기법까지 똑같다는 지적을 받았다.

두 영상 차이점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은 주인공이 오픈카 대신 오토바이를 타고 가거나, 손으로 가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직접 나무에 돌은 던진다는 점 등이 있다.
발란 측은 논란이 불거지자 “구체적 경위가 나오면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며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해당 영상을 삭제했다.
한편, 발란은 최근 김혜수 광고를 앞세워 지난 10월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600% 증가한 461억원을 기록하는 등 급격히 성장 중이다. 순 방문자(MAU)는 517만명을 달성했고, 신규 가입자 수는 1351% 늘었다. 특히 해당 광고 시리즈 영상은 조회수 198만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