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주일 엔터분야 급상승 채널 1위
쇼츠 대박영상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

971회 로또 당첨금이 평소보다 훨씬 높은 금액이어서 화제가 된 가운데, 관련 유튜브 채널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팩트경제신문이 게재하는 소셜러스 데이터 분석 기반 ‘팩트경제 유튜브 랭킹’에 따르면, 12일자 유튜브 엔터테인먼트 분야 급상승 1위 채널은 ‘복권당첨’이다.
급상승 순위는 지난 일주일(7월 5일~7월 12일)간 성장률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복권당첨’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1만 7000여명인데 반해 조회수는 구독자가 비슷하거나 많은 채널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복권당첨’ 유튜브 채널은 개설 120여일밖에 되지 않은 신생 채널에 속한다. 즉석식 복권이나 로또 등을 구입해 당첨을 확인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콘텐츠로 운영되며, “당첨이 되면 행운이겠지만, 당첨이 되지 않아도 내가 산 복권이 이웃을 돕는데 사용된다고 생각한다”는 운영자의 착한 생각이 바탕에 깔린 채널이다.
로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하듯, ‘복권당첨’ 유튜브 채널의 영상당 평균 조회수는 2만 4500을 넘어선다. 이는 비슷한 급의 영상당 평균 조회수인 4377보다 6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다만 이같은 영상당 평균 조회수엔 함정이 있다. ‘복권당첨’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최근 영상 조회수는 5000회 정도를 오르내린다. 그런데도 채널 전체의 영상당 평균 조회수가 2만 4500을 넘어선다는 것은, 그만한 ‘대박’ 영상으로 채널이 급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복권당첨’ 유튜브 채널에 1개월 전 게재된 ‘복권당첨’이라는 제목의 11초짜리 쇼츠 영상은 무려 212만뷰를 기록했으며, 이외에도 3개월 전부터 게재됐던 쇼츠 영상들이 76만뷰, 17만뷰 등 높은 조회수군을 형성했다.
최근 일주일 사이 ‘복권당첨’ 채널 조회수는 7월 9일~10일이 가장 높았다. 9일부터 10일까지 조회수는 38만, 구독자는 1100여명이 늘었으며, 10일부터 11일까지 조회수는 55만, 구독자는 1500여명이 늘었다. 이는 971회 로또 6/45 당첨금액과 관련돼 관심이 집중됐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971회 로또 6/45 당첨번호는 2, 6, 17, 18, 21, 26이며, 보너스 번호는 7이다. 971회 로또 1등 당첨자는 6명이며, 1인당 당첨금액은 37억 2588만 250원에 달한다. 최근 로또 1등 당첨금액이 1인당 11억원에서 16억원을 오간 것을 감안하면, 2~3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971회 로또 1등 당첨자 중 4명은 자동, 1명은 수동, 1명은 반자동으로 번호를 선택했다. 1등 배출점은 서울 관악구 ‘복권나라’, 서울 성북구 ‘대박복권방’, 부산 동구 ‘돈벼락맞는곳’, 경기 고양시 ‘화전대박복권’, 충북 청주시 ‘GS25(청주수곡점)’, 충남 서산시 ‘로또명당해미점’이다.
‘복권당첨‘ 유튜브 채널이 9일~10일 조회수가 높았다고 해도, 이는 최근 추세에서 해당된다. ‘복권당첨’ 채널은 개설 후 쇼츠 외에도 전체 영상이 큰 기복 없이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어 앞으로 지속적인 영상 게재만 이뤄진다면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12일 발표된 ‘팩트경제 유튜버 랭킹’ 엔터테인먼트 분야 급상승 순위에서 2위는 ‘민경’ 채널이, 3위는 ‘시간의발견tv’가 올랐다. 이어 ‘독일남매의 알콩달콩 이민생활’, ‘Hyeonlaura’, ‘세리세라’, ‘정태리니’, ‘마루커플’, ‘BS V-LOG 채널’, ‘Haiyen Tran’ 채널이 10위권에 포진했다.
팩트경제신문은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야별 급상승 유튜브 채널 순위를 공개한다. 2017년 서비스를 시작한 유튜브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는 축적된 국내 최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튜버 랭킹, 채널/영상 성과 분석 보고서 등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셜러스는 구독자/조회수는 물론 최근 성장률과 인기도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랭킹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뷰티·패션, IT·기술, 경제, 영화·애니메이션, 푸드·쿠킹, 동물·펫 등의 분야에서 최근 일주일간 급상승한 채널을 선별해 팩트경제신문에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