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원자재 가격 상승 등 영향 필연적"
"환율 1300원 돌파, 위기 징표라 보기 어려워"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달 소비자물가 지표부터 6%대 상승률을 기록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전기요금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조만간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26일 오전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6~8월은 6%대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단기간 내 떨어지면 숨통이 트일텐데 상당 기간 고물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기본적으로는 국제 유가 상승, 원자재가격, 국제 곡물가 급등의 영향을 필연적으로 받고 있다"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 전 세계에서 돈이 굉장히 많이 풀렸기 때문에 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국과 유럽 등이 30~40년 만에 최고 물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며 "그 영향에서 우리도 자유롭지 못하다"고 우려했다.

추 부총리는 "전기요금은 인상해야 한다"며 "차일피일 미룰 수 없어 조만간 적정 수준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론은 전기요금을 좀 인상해야 한다"며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누적된 건 지난 5년 동안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환율이 장중 1300원을 돌파하는 등 외환 시장 불안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해 "(환율) 1300원 (돌파) 자체가 위기 상황 징표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환율이 어느 수준 높다 낮다 하는 것은 외환 당국에서 타겟팅 관리하는 게 되니 직접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과거 국제통화기금(IMF) 위기 때는 우리나라 경제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환율이 급등했던 시절이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