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서 사용하는 A.B 표기 사용
李 "영문·국문 표기 모두 문제 없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연합뉴스

하버드 학력 허위 논란에 시달려 온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4·10 총선을 앞두고 학력 표기를 영어로 기재해 음모론에 맞불을 놨다. 대학 체계가 다른데 복수 전공이라는 한국식 표현을 악용해 이 대표의 학력을 허위로 몰아가는 움직임에 대응한 것이다.

27일 여성경제신문 취재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명부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학력이 'Computer Science / Economics AB 졸업'이라고 표기돼 있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그동안 세 번의 선거에 출마하며 하버드대학교 '컴퓨터과학·경제학 학사 졸업'이라고 썼었는데 돌연 표기를 바꾼 것이다.

이날 이준석 대표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두 표현 모두 문제가 없으나 학력을 두고 말도 안 되는 의혹제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 영문 그대로 기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Bachelor of Arts의 약자인 B.A는 한국어로는 문학사를 의미하고 Bachelor of Science의 약자인 B.S는 한국어로 이학사를 의미한다. 문학사는 인문계열 전공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위이고 이학사는 자연과학대학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위를 뜻한다. 미국대학에 따라서는 문학사와 이학사를 A.B, S.B와 같이 표기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대학으로 하버드대학교가 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그동안 세 번의 선거에 출마하며 하버드대학교 '컴퓨터과학·경제학 학사 졸업'이라고 썼었는데 돌연 표기를 'Computer Science / Economics AB 졸업'이라고 바꿨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캡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그동안 세 번의 선거에 출마하며 하버드대학교 '컴퓨터과학·경제학 학사 졸업'이라고 썼었는데 돌연 표기를 'Computer Science / Economics AB 졸업'이라고 바꿨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캡쳐

이준석 대표의 학력 논란은 2011년 정치 입문 이후 이따금 소환되던 소재였으나 지난해 유튜버들이 문제를 제기하며 본격적으로 화두에 올랐다.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여성분과 부위원장을 지낸 김영윤 폴리티코 정치연구소장은 윤 대통령이 미국에 국빈 방문한 이후 극우 유튜버 이봉규 씨 채널에 출연해 "이 전 대표가 하버드에 입학해 학교에 다닌 것은 맞지만 졸업이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이 전 대표가 컴퓨터과학과 경제학을 복수전공을 했다고 주장하지만 △당시 하버드대에는 복수전공 제도가 없었다는 점 △이  대표의 논문·과제가 전혀 남아있지 않다는 점 △이 대표가 공개한 졸업증명서가 다른 하버드 증명서와 다르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재선 국회의원 출신의 차명진 전 의원도 자신의 유튜브에 '이준석의 학력 위조 논란, 해명은 왜 못하나'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같은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차 전 의원은 "복수전공이 불가능했던 하버드에서 어떻게 혼자만 복수전공을 했느냐"며 "성적증명서나 연구계획서라도 제출해야 하는데 전혀 제출된 적이 없다"고 했다.

한국어 번역의 한계를 이용해 이 대표가 복수 전공으로 거짓말했다는 것이 음모론자들의 주장이다. 반면 이 대표는 논란 제기에 일일이 대응하는 게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네가 학력을 위조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라'는 주장은 '부존재 증명'"이라며 "이런 주장이 인정받는 순간 세상은 난장판이 되는 것"이라고 무대응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