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사회, 경제, 문화··· 2021년 트렌드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책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 '트렌드 코리아 2021'은 'COWBOY HERO'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라이프트렌드 2021'은 'Fight or Flight' 키워드 제시

2020-10-26     김수진 기자

연말이면 어김없이 출간되는 ‘트렌드’ 예측 관련 신간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큰 변화를 겪었던 해인 만큼, 앞으로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바뀌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다양한 책에서 얻을 수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2009년부터 매년 우리나라의 트렌드를 정리해 온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년 신간이 나왔다. 올해 키워드는 소의 해를 맞아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COWBOY HERO’가 선정됐다. 브이노믹스, 레이어드 홈, 자본주의 키즈, 거침없이 피보팅, 롤코라이프, 오늘하루운동, N차 신상, CX유니버스, 레이블링 게임, 휴먼터치 등 10가지 키워드를 관통하는 중심에는 코로나19와 MZ 세대가 있다. 팬데믹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에 대해 살펴보자. 김난도 외 8인 지음, 미래의 창, 1만 8000원

 

라이프 트렌드 2021 : Fight or Flight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인 김용섭은 2021년 주요 트렌드 이슈들의 핵심 맥락이자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Fight or Flight(맞서 싸우거나 도망가거나)’로 명명했다. 코로나19로 달라진 시대에 예상치 못한 변수, 위험과 위기가 커지는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치열하게 맞서 싸우거나 과감히 회피해 도망가거나. 저자는 중요한 것은 선택과 행동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 11가지 트렌드 이슈(세이프티 퍼스트, 욜리&피시, 리모트 워커, 팬데믹 제너레이션, 언컨텍트 이코노미, 리메이크&리부트, 메타버스, 디스코스, 뉴 프레퍼, 로컬, 울트라 라이트웨이트)를 제안한다. 김용섭 지음, 부키, 1만 8000원

 

유튜브 트렌드 2021 : 연결역량이 중요한 시대!
팬데믹으로 모든 대면 연결이 끊어진 사람들을 하나로 모은 것은 다름 아닌 ‘유튜브’였다. 사람들은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음악을 듣고, 요리 만드는 법을 배우며, 홈트를 하고, 같이 공부하고, 드라마와 예능을 접한다. 이 책은 유튜브를 중심으로 2021년의 유튜브와 미디어 트렌드를 짚어간다. 국내외 유튜브 이슈 영상과 변화하는 미디어 지형도를 정리하고, 유튜브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줄 2021년도 트렌드 키워드 8개(리셋, 스트리밍, 서브 스크립션, 알고리즘, 인터랙티브, 커뮤니티, 트러스트, 커넥터빌리티)를 소개한다. 김경달, 씨로켓리서치랩 지음, 이은북, 1만 8000원

 

디지털 트렌드 2021 : 미래는 우리를 기다리지 않는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며 우리는 처음 맞이하는 세상을 보게 되었다. 근무, 외식, 여가가 모두 가정으로 들어왔다. 원격근무를 위한 기업 내 인프라 확충, 배달업의 폭발적 성장과 함께 등장한 신종 일자리 ‘라이더’, 온라인 커머스의 시장점유율 증가,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및 게임 산업의 호황. 이 모든 현상을 논할 때 IT는 절대 빠질 수 없는 키워드다. 저자는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앞으로 1년간 더욱 숨막히는 속도로 진행될 것이라 예측했다. 급격한 기술 도입으로 인해 드러나는 부작용은 없는지. 위기를 헤치고 나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본다. 권병일 지음, 책들의 정원, 1만 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