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편의점 야간 매출 살아났다
음식점 9시 조기 종료, 오후 8~10시 주류·즉석식품 매출↑ 양주‧소주‧와인‧맥주 등 잘나가고 안주‧과일‧스낵도 증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음식점, 술집 등이 밤 9시 이후 영업이 금지된 가운데, 심야 시간대 편의점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이달 1~3일 수도권 점포의 시간대별 매출을 살펴본 결과, 오후 8~10시 매출이 전주 같은 기간 대비 17.5%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오후 9시대 매출은 23.3% 늘었다.
이 시간대에는 주류와 안주·먹거리들이 많이 팔렸는데, 전체 주류 매출이 49.5% 증가한 가운데 양주와 소주, 와인, 맥주가 각각 73.7%, 68.9%, 53.9%, 46.1% 늘었다. 안주와 과일, 스낵도 각각 66.4%, 36.9%, 30.9% 증가했으며 감자스낵의 경우 35.5% 증가했다.
GS25도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서울과 경기·인천 점포의 오후 9시 매출이 전주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7.1%, 23.6% 늘었다고 밝혔다.
GS25 관계자는 “식당, 술집 이용이 제한되는 오후 9시를 기준으로 매출이 늘면서, 서울 점포들의 매출 피크 타임이 퇴근 인파가 몰리는 오후 7시에서 오후 9시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CU 역시 7일 8월 30일~9월 5일 22시~02시 심야 시간대 주요 상품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조각치킨 등 즉석조리식품의 매출이 전월 대비 37.2% 오르며 전체 상품 중 가장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심야에 수요가 급증한 주류는 양주 22.2%, 소주 14.9%, 와인 14.2%, 맥주 9.5%의 순으로 이와 함께 동반 구매율이 높은 냉장안주(29.0%), 육가공류(21.7%), 마른안주류(19.7%)도 매출이 상승했다.
간단한 야식 메뉴인 조리면(파스타, 콩국수, 볶음면 등) 36.9%, 냉장간편식(피자, 떡볶이, 수제비 등) 29.6%, 죽∙스프류 28.2%, 냉동만두 26.9% 등도 평소보다 더 많이 팔렸다.
과자류에서는 팝콘이 24.9%로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으며 쿠키류 19.1%, 일반스낵 16.6%, 젤리류 10.9% 매출이 증가했다. 외출을 자제하고 극장 대신 넷플릭스 등 OTT, VOD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BGF리테일 정승욱 MD기획팀장은 “강화된 방역 수칙에 따라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심야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하면서 편의점에서도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며 “특히 24시간 배달서비스를 통해 대면 접촉 없이 쉽게 구매할 수도 있어 심야의 대체 구매처로서 편의점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