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린이, 산린이’, 2030세대도 등산 가요
활동성↑ 20대 등산, 경제성↑ 30대 캠핑∙골프 G마켓, 상반기 2030세대 판매 데이터 분석
코로나 19로 실내에서 즐기는 취미나 여가 활동이 제한되면서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적은 야외 취미 활동이 각광받고 있다.
G마켓은 21일 올 상반기 기준 2030세대 고객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등산, 캠핑, 골프 등 관련 용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4050세대 중장년층의 판매 신장률은 13%에 그쳤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등산용품의 경우 전체 판매량의 30%가 증가했다. 세부 품목으로 여성 등산의류가 103%, 남성 등산의류와 등산화·트레킹화가 각각 15%씩 오름세를 보였다.
특히 20대의 등산용품 구매가 87% 급증하는 등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큰 신장률을 기록했다. '등린이(등산+어린이)’, ‘산린이(산+어린이)’ 등 최근 각종 SNS에서 등산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 세대를 일컫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인기다.
캠핑 역시 큰 성장세를 보인다. 같은 기간 2030세대의 캠핑·아웃도어 용품 판매량은 33% 증가했다. 텐트·타프는 47%, 일반 캠핑용품은 34%, 취사용품과 캠핑 조명은 각각 26%, 19% 신장세를 나타냈다. 이 중 캠핑용품 수요는 20대가 21%, 30대가 34% 증가했다.
예전에 비해 대중화된 골프 용품을 구매하는 2030세대는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골프피팅(47%), 골프잡화(29%), 그리고 여성골프의류(22%) 및 남성골프의류(8%)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단체가 아닌 혼자서 즐길 수 있어 코로나19 이후 인기를 얻었다고 풀이된다.
G마켓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활동 반경에 제약이 따르게 되자, 상대적으로 감염에 대한 부담이 적은 등산이나 캠핑, 골프 등과 같은 취미활동을 택하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특히 장비 등 경제적 부담이 적으면서 활동량이 보장되는 등산에는 20대가, 비용 부담은 따르지만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는 캠핑이나 골프에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대가 더 몰리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