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올해 연말도 취약계층 지원···대한적십자사에 4억 상당 백미 기부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 통해 전국 취약계층 지원 '뱅크잇' 앱 기반 기부 캠페인으로 국민 참여 유도

2025-11-03     박소연 기자
은행연합회 연말을 맞아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를 통해 대한적십자사에 4억원 상당의 백미를 기부했다. /은행연합회

연말을 맞아 은행연합회가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를 통해 대한적십자사에 백미를 기부했다. 은행권은 이번 기부를 통해 전국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한편, 사회공헌 플랫폼 ‘뱅크잇(BANKiT)’을 활용한 국민 참여형 기부 캠페인으로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3일 은행연합회 연말을 맞아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를 통해 대한적십자사에 4억원 상당의 백미를 기부, 전국 취약계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는 은행연합회가 2006년부터 20년째 매년 연말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은행권-대한적십자사 연계 사회공헌활동으로 지난해까지 총 38만1701가구의 취약계층에 약 132억원 상당의 백미 등 기초생활물품을 전달해왔다.

뱅크잇(BANKiT)에서 진행 중인 '누구나 DiY 기부 캠페인' 온라인 모금함 이미지 /은행연합회

2022년부터는 소통과 참여가 중심이 되는 기부 트렌드를 반영해 은행연합회의 사회공헌 플랫폼 ‘뱅크잇(BANKiT)’을 통한 온라인 펀딩 캠페인 ‘누구나 DiY 기부 캠페인’을 병행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11월 3일부터 12월 5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며누구나 간단한 참여(좋아요·공유하기·댓글작성)만으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뱅크잇(BANKiT)에 마련된 온라인 모금함에서 △‘좋아요’, ‘공유하기’ 클릭 시 각 1만원, △ ‘댓글작성’ 시 2만원이 은행권 재원으로 기부돼 국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나눔을 실천한다.

국민의 관심과 참여로 ‘누구나 DiY 기부 캠페인’의 온라인 모금함 목표금액인 4억 원이 달성되면 은행연합회는 은행권 재원으로 마련된 4억 원 상당의 백미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국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은 “은행권의 따뜻한 나눔이 우리 사회 곳곳에 온기를 전하길 바라며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의 씨앗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은행연합회는 은행들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새롭게 출시된 ‘뱅크잇(BANKiT)’ 앱을 활용하여 국민이 쉽게 참여하는 나눔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은행연합회는 올해 7월 은행권을 대표하는 사회공헌 플랫폼 ‘뱅크잇’을 기존 웹 기반에서 모바일 앱으로 새롭게 확장·출시했다.

이번 앱 출시를 통해 ‘뱅크잇’은 누구나 일상 속에서 손쉽게 은행권의 사회공헌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으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디지털 나눔 플랫폼으로 한층 발전시켰다.

또한 기존의 온라인 모금함뿐 아니라 매일 금융퀴즈를 학습할 수 있는 ‘퀘스트’ 메뉴와 출석체크 등 미션수행으로 포인트를 얻는 ‘클로버’ 제도 등을 신설해 이용자가 좋은 일에 동참하면서도 지식과 재미를 함께 얻을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장착했다.

여성경제신문 박소연 기자 syeon0213@seoul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