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만에 버스 요금 인상한 경기도···10월 25일 첫차부터 적용

일반형 200원, 경기 순환형 400원 이상 The 경기패스 등으로 부담 최소화할 것 4대 핵심 민원 근절 관련 사업 지속 추진

2025-10-22     김민 기자
경기도가 도내 버스업계 경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6년 만에 시내버스 요금을 조정한다. /경기교통공사 제공

경기도가 도내 버스업계 경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6년 만에 시내버스 요금을 조정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경기도에 따르면 오는 25일 첫차부터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이 조정된다. 일반형·좌석형은 각 200원, 직행 좌석형·경기 순환형은 각 400원 인상한다. 시내버스 요금 조정은 2019년 9월 이후 6년 만이다.

경기도는 지난 7월 공청회를 열고 소비자 단체 대표·업계 관계자·관련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데 이어 최근 도의회 의견 청취·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요금 조정을 결정했다.

경기도는 물가 상승·운수종사자 인건비 상승·수요 변화 등에도 2019년 9월 이후 계속 시내버스 요금을 동결해 왔다. 특히 2023년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제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과 인천의 시내버스 요금 인상 당시에도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요금을 동결했다.

그러나 어려운 도내 버스업계 경영 상황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결국 요금을 조정하기로 했다. 이번 요금 조정에는 △유가와 인건비 상승 △차량·안전 설비 개선 투자 확대 △광역 교통망 확충이 영향을 미쳤다.

지속적인 버스 이용객 수 감소로 운송업계는 매년 누적된 운송 적자를 안고 있으며 안정적인 운행 횟수 제공, 배차간격 유지 등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특히 운수종사자 인건비 상승, 유류비와 정비 비용 증가로 인해 경영난이 가중되면서 버스 운행 감축, 인력 이탈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가 지난해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2023년과 2024년의 도내 버스 운송업체의 누적 운송수지 적자는 약 17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산됐고 2026년까지 누적 적자는 3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경기도는 무도민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인상 폭을 조정하는 한편 단순 요금 인상보다는 도민 체감 교통 복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The 경기패스'를 통해 도민의 요금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The 경기패스는 19세 이상 도민에게 월 이용 금액의 20~53%를 환급하는 제도로 2025년 7월부터는 월 61회 이상 이용 금액 전액 환급 혜택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통해 6~18세 도민에게 연 24만 원 한도 교통비를 100% 환급할 계획이다.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현재 지역화폐로 지급되고 있는 환급액의 교통비 재사용을 위해 2025년 10월부터 지역화폐 앱(App) 내 교통비 쿠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경기도는 시내버스 공공 관리제 시행을 통해 4대 핵심 민원인 △무정차 △불친절 △난폭운전△배차간격 위반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무정차 암행 단속, 친절 기사 인증제, 법규 위반 운행에 대한 행정처분 및 서비스 평가 체계를 강화해 운송업계가 자발적으로 서비스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추가로 운송업계의 민원 처리방식 개선, 운수종사자 친절 서비스 교육 강화, 차내 시설 개선 사업 등 시내버스 서비스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실제 이행되고 있는지 등을 감시할 예정이다.

김광덕 경기도 교통국장은 "서민들의 발이자 대중교통의 핵심인 시내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요금 조정을 결정했다"라며 "도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을 높여 비용 대비 만족도를 높이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여성경제신문 김민 기자 kbgi001@seoul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