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무·알리, 韓 이커머스 공습 임박···신세계·지마켓부터 흔들기

테무 韓 판매자 모집해 오픈마켓 사업 추진 레이 장 알리 대표, 에이블리 등기임원 등재 알리익스프레스·지마켓 합작법인 설립 추진 국내 업계, '소액 물품 면세 제도' 과세 촉각

2025-02-19     김성하 기자
지하철 4호선에 표출되는 알리익스프레스 광고. /여성경제신문DB

중국 쇼핑 플랫폼 테무가 한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에 직접 진출을 선언하며 오픈마켓 판매자 모집을 시작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이어 테무까지 국내 시장에 뛰어들면서 업계에서는 매출 감소와 고객 이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테무는 한국 시장에 '로컬 투 로컬(L2L)' 모델을 도입하고 한국 판매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한국에 등록된 판매자로 현지 재고를 보유하고 자체 주문 상품을 제공하는 업체다.

테무는 "한국 판매자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초대했다"며 "이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지역 상품을 제공하고 판매자들에게 수백만명의 고객과 만날 새로운 판로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3년 10월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상품 전문관 '케이베뉴(K-Venue)'를 론칭한 것처럼 테무도 같은 해 7월 한국 서비스를 개시한 뒤 지난해 2월 한국 법인 '웨일코코리아 유한책임회사'를 설립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중국 이커머스(C커머스) 플랫폼들의 직진출이 점유율과 매출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저가 상품을 앞세운 C커머스가 한국산 제품까지 판매하며 할인 마케팅을 강화할 경우 국내 기업들의 고객 이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중국 두 업체는 현금성 쿠폰, 초저가 할인, 대규모 광고 공세를 앞세워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했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인 이용자는 2022년 3월 218만 명에서 지난달 912만4000명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테무 역시 2023년 8월 51만 명에서 823만4000명으로 16배 급증했다. 지난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결제 추정 금액은 각각 3조6897억원, 6002억원으로 총 4조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전년(2조3228억원) 대비 85% 증가한 규모다.

테무가 국내 이커머스 진출을 선포한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는 그 다음 단계를 노리고 있다. /여성경제신문DB

테무가 국내 이커머스 진출을 선포한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는 그 다음 단계를 노리고 있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가 국내 1위 여성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의 이사회에 전격 참여하기로 했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기업가치 1조원 이상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한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에이블리 코퍼레이션은 지난해 12월 알리바바로부터 1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알리바바는 이를 통해 200억원 규모의 에이블리 상환전환우선주 1096주와 기존 주주가 보유한 800억원 규모의 지분을 확보했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레이 장 대표의 이사회 참여는 통상적인 투자 절차"라고 설명했지만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가 에이블리를 인수해 국내 패션 판매자를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는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계열사 지마켓과 합작법인(JV) 설립을 추진 중이며 최근 기업결합 신고 절차에 착수했다. 해당 JV의 기업가치는 6조2000억원으로 평가됐다.

이에 국내 유통업계에서는 알리바바의 공격적 행보를 필두로 C커머스가 국내 시장 진출을 넘어 한국 기업에 대한 지분투자와 제휴, 경영 참여까지 확대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관계자는 "한국의 온라인 플랫폼이나 물류 기업을 상대로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이 기업결합(M&A)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국내 업계의 지배적인 관측"이라며 "지금은 신세계와 알리바바가 지마켓을 공동 운영하는 것으로 세팅됐지만 향후 중국 측이 지마켓 지분을 아예 인수해 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미·중 관세 전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강화로 800달러 이하 소액 소포 면세 혜택이 폐지될 경우 중국 기업들의 미국 시장 판로가 제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이 주요 대체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중국 기업들이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국내 업계는 C커머스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른 나라들이 C커머스 공세에 맞서 '소액 물품 면세 제도' 등을 개편한 것처럼 우리도 중국 업체에 대해 과세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5월 '해외 직구 급증에 따른 소비자 안정 강화 및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하며 소액 수입 물품 면세 제도 개편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