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2024년 연간 실적 '주춤'···턴어라운드 전략 마련
매출 1조5781억원···11% 감소 포트폴리오 다각화 추진 예정
엔씨소프트가 202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연결 기준)을 발표했다. 엔씨소프트는 작년에 비해 실적이 하락했으나 턴어라운드(기업 회생)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추진 중이다.
12일 엔씨소프트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의 202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은 매출 1조5781억원, 영업 손실 1092억원, 당기순이익 941억원으로 나타났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실적에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전사 구조 개선에 따른 퇴직위로금 지급 등 일회성 인건비 발생과 신작 출시 마케팅비 증가로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 당기순이익도 영업 손실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6% 줄었다.
한편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증가한 4094억원, 영업 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295억원, 7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PC 온라인 게임 매출이 934억원으로 최근 2년간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블레이드 & 소울은 신규 서버 'BNS NEO'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4배 이상 늘었고 길드워2 매출도 확장팩 영향으로 3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의 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 1조344억원, 아시아 2275억원, 북미·유럽 1342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의 글로벌 흥행 성과가 반영되며 전년 대비 26% 상승한 182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 중 해외 및 로열티 비중은 34%를 차지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전사 구조 개선 및 조직 개편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2025년부터는 턴어라운드를 위해 △라이브 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안정성 확보 △이용자 친화적 서비스 확장과 게임 완성도 강화 △경쟁력 있는 신규 IP 개발 △퍼블리싱 사업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전개한다.
특히 자체 신규 IP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MMORPG, 슈팅, 서브컬처, 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로 세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