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러윈 특수 사라진 유통가, 빼빼로데이·블랙프라이데이 주력

이태원 참사 여파에 핼러윈 마케팅 사라져 편의점, 11월 11일 빼빼로데이 마케팅 주력 백화점·마트·이커머스서 대규모 할인 행사

2024-10-30     류빈 기자
유통업계가 올해 핼러윈 데이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빼뺴로데이와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대규모 할인 행사를 열고 연말 특수를 앞당기고 있다. /픽사베이

10월 마지막 날인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국내 유통업계에선 2022년 이태원 참사 이후 애도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면서 마케팅에 나서지 못하는 분위기다. 대신 편의점 업계는 발 빠르게 다음달 11일 빼빼로데이 마케팅에 주력하고, 이커머스 및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다음 달부터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대규모 할인 행사를 열고 연말 특수를 앞당기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편의점부터 백화점, 대형마트, 식음료 업체 등은 핼러윈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 이태원 참사 이전에는 핼러윈 특수가 설날, 추석,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6대 행사로 묶여 하반기 유통가 실적에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올해는 추모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마케팅 재개를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여성경제신문에 “과거에는 핼러윈데이가 어린이만이 아닌 가족의 날 행사가 되며 핼러윈 관련 상품의 매출이 크게 늘기도 했지만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하고 추모에 동참하기 위해 핼러윈을 연상케 하는 단어나 이미지를 넣지 않았다”고 말했다. 

대신 빼빼로데이 마케팅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특히 각종 캐릭터와의 협업으로 기획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내달부터 인기 캐릭터인 '리락쿠마' 단독 협업 상품 20종을 선보이고, 총 100여종의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을 운영한다. '몰티즈 앤 리트리버' 기획 상품 5종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GS25는 빼빼로데이 자체 캐릭터 '무무씨'를 중심으로 한 기획세트를 마련해 증정 행사, 배달·픽업 전용 행사, 선물하기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포켓몬스터'를 포함한 빼빼로데이 겨냥 캐릭터 기획 상품 100여종을 제공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일러스트 작가 '해티 스튜어트'와 협업한 빼빼로 패키지와 에코백 등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마인드어데이 커버캣'과 협업한 빼빼로 2종과 마인드어데이 커버캣 키링과 리유저블백으로 구성된 기획세트를 출시한다.

유통업계에선 11월 중국의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맞춰 국내에서도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국내 유통 라이벌인 롯데와 신세계가 계열사 자원을 활용해 치열한 할인 경쟁에 나선다. 광군제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로 내달 1일부터 18일까지 열린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11월의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이다.

롯데백화점은 온라인몰에서 28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슈퍼엘데이'(Super L.day)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총 70개 인기 브랜드를 10일간 매일 7개씩 중점적으로 프로모션한다. 그로서리 사업을 담당하는 롯데마트와 슈퍼는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롯데 그로서리(식료품·잡화) 쇼핑 대축제 '땡큐절'을 연다. 평소보다 2배 넘는 품목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한다.

신세계그룹은 다음 달 1∼10일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쓱데이' 기간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고객 이벤트를 마련했다. 올해 5회차를 맞은 그룹 통합 할인전인 이번 '쓱데이'는 예년보다 앞당겨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으로 3일 더 늘린 데다 18개 계열사가 총 1조9000억 원 규모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마트·백화점·이커머스·호텔 등 전 영역에 걸쳐 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신세계는 연례 쇼핑 축제의 원조 격인 미국 '블랙프라이데이'가 재고 상품 특가전에서 유래했듯 쓱데이를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각인시킨다는 전략이다. 특히 올해 매출 목표를 지금까지 쓱데이를 통해 달성한 매출 3조8600억원의 절반 수준인 1조9000억원으로 잡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내달 1일부터 압구정본점과 더현대 서울 등 전국 15개 모든 점포에서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시작한다. 같은 달 중순부터는 겨울 세일과 함께 블랙위크 등 특가 행사를 기획해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공식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에서는 11월1일 하루 동안 퍼프데이를 진행해 크리스마스 트리 특가 라이브 행사를 비롯한 뷰티, 패션, 스포츠 등 연말 선물 상품 기획전을 연다. 현대홈쇼핑은 11월 한 달 간 홈쇼핑과 온라인몰 중심으로 매주 주말마다 할인 지원금을 추가로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