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대금 미정산 사태' 티몬·위메프, 소비자 환불 절차 진행 속도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업체 큐텐의 계열사인 티몬·위메프가 대규모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를 빚은 가운데 소비자 환불에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티몬은 600건의 주문 취소 및 환불 절차를 진행했고, 위메프도 현장과 온라인 접수를 통해 3500건의 환불 절차를 완료했다.
티몬은 지난 26일부터 이틀간 도서문화상품권 선주문건 2만4600건을 취소 처리했다.
티몬은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협조를 통해 내달 핀 발송 예정이던 도서문화상품권 주문 취소를 지난 26일부터 진행 중이다.
취소액은 KG이니시스 약 26억원, 나이스페이먼츠 약 42억원, KCP와 KICC(한국정보통신) 약 40억원 등 모두 108억원이다. 주문 취소 후 실제 환불까지 3∼5일 정도 소요돼 소비자 환불은 이번 주 내에 이뤄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의 협조 요청에 따라 간편결제사들과 PG사들이 이번 주부터 티몬과 위메프 결제 건 취소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소비자 환불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날 오전부터 티몬과 위메프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에 대한 결제 취소·환불 요청을 받고 있다.
토스페이는 전날부터 토스앱·카카오톡·고객센터 등을 통해 환불 절차를 지원하기 위한 이의제기 신청 절차를 시작했고, 카카오페이는 이날 정오에 자사 플랫폼에 티몬·위메프 결제 취소 접수 채널을 열었다.
PG사 중에서는 토스페이먼츠가 처음으로 오는 29일 오전 8시부터 이의제기 신청 절차를 받을 예정이다. 다른 PG사들도 대부분 이번 주 내로 결제 취소나 이의제기 신청 절차를 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 환불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거액의 정산금을 지급받지 못한 판매자(셀러)들의 피해 해결이 남아있다.
업계에서는 제때 정산을 못받은 중소상공인이 대출금을 갚지 못해 연쇄 도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이 파악한 미정산 금액은 지난 22일 기준 위메프 195개사 565억원과 티몬 750개사 1097억원 수준이다.
이는 지난 5월 판매대금 미정산금만 산정한 것으로, 앞으로 도래할 6∼7월 미정산분이 추가되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