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 삼양식품·농심·오뚜기·롯데칠성음료·스타벅스·알로드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강화하며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농심, 오뚜기, 롯데칠성음료, 스타벅스 등 식품업계 및 식음료 업계에서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마케팅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얼리 업계에서는 KDT다이아몬드의 랩그로운(연구실 생산) 다이아몬드 전문 브랜드 알로드가 ‘롯데백화점 몰’에 입점하며 채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 삼양식품, 맞춤형 전략으로 동남아서 입지 굳히기 나서
삼양식품이 중국과 함께 최대 수출 지역으로 꼽히는 동남아시아에서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강화하며 입지 굳히기에 나서고 있다.
삼양식품은 최근 태국 현지 내 마라 인기를 반영해 ‘마라불닭볶음면’을 론칭(발매)했다. 중국 사천지방의 매운맛인 ‘마라’의 풍미를 담아 2017년 출시한 수출 전용 제품으로, 태국에서 판매하는 것은 처음이다. 4월 세븐일레븐을 시작으로 5월 중순부터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 태국 전역으로 판매처를 확대하고, 현지 이커머스 플랫폼인 라자다(Lazada), 쇼피(Shopee)에서 판매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방송 판매)도 진행할 예정이다.
마라불닭볶음면 태국 론칭을 기념해 대대적인 광고 캠페인도 펼친다. 89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태국 유명 유튜버 ‘Kyutae Oppa’를 비롯해 50여 명의 태국 현지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마라불닭볶음면 콘텐츠를 선보이고, 방콕 내 35개 주요 교통요지와 전철노선 MRT, BTS 및 인구 밀집 지역에 옥외광고를 진행한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불닭 소스를 활용해 CU, 피자헛과 컬래버 이벤트를 실시한다. 까르보불닭소스를 활용한 4가지 신메뉴(로제불닭 닭강정, 로제불닭 치킨삼각김밥, 로제불닭 치킨김밥, 로제불닭 맥앤치즈)를 말레이시아 전역 CU 127개 매장에서 판매하며, 불닭소스 구매 고객 중 선착순으로 20만명에게 피자헛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태국과 말레이시아는 라면을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매운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불닭 브랜드를 통해 탄탄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앞으로도 이 같은 맞춤형 전략을 강화해 현지에서 입지를 더 공고히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농심, ‘짜파게티 더블랙’ 광고모델로 배우 손석구 발탁
농심이 신제품 ‘짜파게티 더블랙’의 모델로 배우 손석구를 발탁하고 TV 광고를 선보인다. 티저에 이어 3일부터 본격 선보이는 광고는 짜파게티 더블랙이 ‘더’ 쫄깃한 면발, ‘더’ 진한 풍미를 담아 소비자에게 더 새로운 가치를 전달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농심이 29일 출시한 ‘짜파게티 더블랙’은 올해 짜파게티 출시 40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제품으로, 면과 스프 모두 새로운 변화를 통해 더 깊고 진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짜파게티의 특징인 굵은 면발을 살리기 위해 농심 건면 중 가장 굵은 건면을 활용해 더욱 탱탱하고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스프는 소고기 풍미를 새롭게 첨가하고 볶음 양파 분말 함량은 늘려 짜파게티 고유의 갓 볶은 간짜장 맛을 한층 진하게 살렸고, 건더기는 큼직한 고기 건더기와 양배추로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를 모두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건면으로 칼로리는 20% 이상 낮추고, 칼슘 1일 권장량 700mg의 37%에 달하는 262mg을 함유한 고칼슘 제품으로 영양도 보강했다.
◆ 오뚜기, '보들보들 치즈라면' SSG닷컴에서 6개월간 한정 판매
오뚜기가 오는 30일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SSG닷컴을 통해 '보들보들 치즈라면'을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보들보들 치즈라면은 지난 2010년 국내 출시된 바 있으며, 고소하면서도 짭짤하고 매콤한 맛까지 즐길 수 있는 특징으로 단종 후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다.
보들보들 치즈라면은 오뚜기가 10여 년 간 글로벌 수출 전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꾸준히 매출 성과를 일궈내며 대만, 홍콩, 중국, 필리핀, 미국 등 39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 및 동남아 국가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국에서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수출용 볶음면 2종 출시(2022년 4월 미국, 2023년 10월 중국) 및 수출용 컵면 출시(2023년 2월 중국, 12월 대만) 등 보들보들 치즈라면의 수출 전용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보들보들 치즈라면은 매콤한 국물에 치즈를 뿌려 먹는 라면으로, 슬라이스 치즈가 아닌 치즈 분말스프가 들어 있어 취향에 따라 조절해서 즐길 수 있다. 매콤한 국물과 체더치즈 분말이 잘 어우러지는 맛으로, 스위트콘, 햄, 시금치, 양배추, 당근 등 건더기도 첨가됐다. 특히, 해외직구로만 구입하던 제품을 국내에서 더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해외직구 시 관세 및 배송비까지 포함되는 반면, 금번 SSG닷컴 한정 판매를 통하면 4000원대로 구매할 수 있다.
◆ 롯데칠성음료, 한정판 ‘칠성사이다 레트로 에디션’ 출시
롯데칠성음료가 사이다 브랜드 '칠성사이다'의 74년 역사를 기념하고 소비자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칠성사이다 레트로(Retro) 에디션'을 한정 판매한다.
이번 레트로 에디션은 1950년 5월 9일 선보인 최초의 칠성사이다 그대로 74년 만에 처음 복원된 제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에게 신선함, 재미, 그 시절의 향수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제품은 출시 당시 일곱 개의 별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라벨과 갈색 병으로 재탄생됐다. 330㎖ 용량에 그 시절 브랜드 콘셉트인 ‘순설탕’, ‘시원한 그 맛’이 병목 라벨로 장식돼 있다. 설탕과 기타 과당의 조화로 맛을 살린 현재 칠성사이다와 달리 순 설탕만을 사용한 제조법이 그대로 적용돼 최초의 칠성사이다 맛을 구현한 점도 특징이다.
이번 레트로 에디션은 나무, 철제, 종이 패키지 등 세 가지 색다른 느낌의 패키지에 담겨 4월 말부터 한정 판매된다. 나무, 철제 패키지가 선 발매되며 5월부터 종이 패키지가 포함되어 판매될 예정이다.
◆ 스타벅스, ‘씨솔트 카라멜 콜드 브루’ 등 여름 음료 3종 출시
스타벅스 코리아가 5월 1일부터 ‘LIGHT UP YOUR SUMMER’라는 슬로건과 함께 여름에 가볍게 즐기기 좋은 시즌 음료 3종을 선보이며 여름의 시작을 알린다.
먼저 지난해 여름 누적 200만 잔 이상 판매되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씨솔트 카라멜 콜드 브루’를 재출시한다. ‘씨솔트 카라멜 콜드 브루’는 첫 출시 당시 자꾸만 생각나는 단짠 음료의 정석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꾸준한 재출시 요청이 있던 음료 중 하나다. 깔끔한 풍미의 콜드 브루 위에 올라간 달콤 짭조름한 번트 캐러멀과 씨솔트 폼의 조합으로 부드러운 목 넘김과 깔끔한 뒷맛이 특징이다.
지난해 10월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티를 블렌디드로 재해석한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티 블렌디드’도 만나볼 수 있다. 부드러운 우유와 향긋한 티의 풍미가 일품으로 원래는 일부 스페셜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었으나 더 많은 고객에게 밀크티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올여름 확대 출시된다.
‘더블 레몬 블렌디드’는 음료 위 노란색 레몬 젤리가 있어 알록달록한 색감은 물론 씹는 재미까지 즐길 수 있는 논 카페인 블렌디드 음료다. 음료 한 잔당 레몬 두 개 분량의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 열량은 100㎉ 이하(그란데 사이즈 기준)로 맛있는 음료를 가볍게 즐길 수 있어 더운 날씨 활력을 불어넣기에 제격이다.
스타벅스는 이번 여름 시즌 음료 출시를 기념해 5월 1일부터 7일간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하여 여름 시즌 음료 3종을 사이렌 오더로 주문 시, 이벤트 음료 한 잔당 별 3개를 추가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청량한 음료와 즐기기 좋은 푸드도 만나볼 수 있다. 달콤한 딸기 우유 크림과 촉촉한 핑크 시폰이 부드럽게 어우러지는 ‘딸기 크림 시폰 케이크’와 고소한 피스타치오 풍미에 베리 잼 필링이 들어간 ‘피스타치오 무스케이크’, 초콜릿 무스와 초콜릿 시트가 층을 이룬 비주얼이 특징인 ‘더블 초코 무스케이크’까지 총 3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 알로드(ALOD), 롯데백화점 몰 입점 기념 특가 할인
다이아몬드 전문 기업 KDT다이아몬드는 국내 유일의 자체 생산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전문 브랜드 알로드(ALOD)가 롯데백화점 공식 온라인몰인 ‘롯데백화점몰’에 입점한다고 밝혔다.
알로드는 롯데백화점 몰이 4월 29일 시작하는 브랜드 기획전 ‘캡슐(Capsule)’의 첫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입점을 기념해 대대적인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5월 5일까지 모든 고객에게 최대 20%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롯데백화점 몰 앱 중복 쿠폰(최대 15만원 할인), 카드 즉시 할인(10% 할인, 최대 100만원)도 추가 적용 가능하다. 모든 할인 적용 시 최대 38%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선착순으로 7개의 대표 상품 구매 시 구매 금액의 7% 엘포인트가 적립되며, 롯데백화점 몰 입점 기념으로 다른 시그니처(대표) 아이템들에 한해서도 60·100·200·300 구매 금액대별 5% 엘포인트 증정 행사를 단독 진행한다. 2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특별 사은품인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포함된 실버 티스푼 세트를 증정한다.
롯데백화점 몰이 이번에 첫선을 보이는 브랜드 기획전 ‘캡슐’은 패션 용어인 ‘캡슐 컬렉션’에서 따온 행사로, 헤리티지와 영향력 있는 브랜드 선정을 통해 고객들에게 구매 혜택과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알로드는 롯데백화점 몰을 통해 ‘헬레보아 반지 2캐럿 페어 컷’과 테니스 팔찌 등 알로드 대표 상품과 신제품 ‘카샤 목걸이 1캐럿 프린세스 컷’ 등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