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가 알아야 할 노동법···종합지원센터, '권리찾기수첩' 발간

노동 정보 백과사전 '권리찾기수첩' 주요 정보 담은 요약집도 함께 제작

2024-02-28     김정수 기자
'2024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안내하는 백과사전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이 제작됐다.

28일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종합지원센터)는 요양보호사 노동 상담 사례 및 근로기준법, 장기 요양보험 고시 등을 총망라한 2024년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 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요양보호사 권리찾기수첩은 지난 2015년 처음 발간된 이후 매년 노동 현장의 변화에 맞춰 개정하고 있다. 권리찾기수첩은 △근로계약 체결 △임금 △근로 시간과 휴가 △서비스 중단과 해고 △퇴직금과 실업급여 △안전보건 및 산재보험 △수급자 성희롱과 직장 내 괴롭힘 등 구체적인 내용이 수록돼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백과사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꼭 알아야 할 주요 정보만 큰 글씨 판으로 제작한 요약본 '내 손안에 권리찾기수첩'을 함께 발간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수첩의 내용을 설명하는 교육 영상 '10분 권리 찾기'도 유튜브에 등재해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놓치지 않도록 도울 예정이다.

권리찾기수첩은 오는 3월부터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및 동남, 동북, 서남 권역 어르신돌봄종사자 지원센터에 방문하는 요양보호사에게 무료로 배포된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dolbom.org)와 종합지원센터 유튜브 채널(@dolbom119)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종합지원센터는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좋은 돌봄이 시작될 수 있다"며 "권리찾기수첩이 요양보호사의 권리를 지키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