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집중 방문 전 대학들에 10억씩 투척
장현국·오세정 만남 뒤엔 기축통화 얘기도

지난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장제원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장제원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일가의 사학재단이 보유한 동서대학이 지난해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위믹스(WEMIX)' 코인 10억원을 기부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위믹스 코인 투자를 계기로 정관계 로비 의혹이 불거지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장 의원 일가인 동서대 말고도 고려대와 서울대 등 정치권에 영향력이 큰 유력 대학이 위메이드 대관팀의 정무위 방문 이전 위믹스 코인을 10억원씩 무상기부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이 공개한 위메이드 직원 출입 기록을 보면 김씨라는 성의 방문인이 2020년 9월 허은아 의원실을 3차례, 2022년 정희용·김성주·오기형·김종민·윤창현·김한규·양정숙 의원실을 도합 9차례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의원실은 "통상적인 수준의 인사차 방문"이라는 해명이다. 지난해 12월 위믹스 상장 폐지 전후로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실 방문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는 얘기다. 또 로비 시도가 있었다 하더라도 코인을 받은 적이 없다는 주장이다.

위메이드 대관팀의 국회 정무위원회 출입 기간. 2022년 9월까지 대학에 10억원씩을 투척한 뒤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집중적인 로비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국회 사무처
위메이드 대관팀의 국회 정무위원회 출입 기간. 2022년 9월까지 대학에 10억원씩을 투척한 뒤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집중적인 로비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국회 사무처

26일 여성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해 4월 8일 장제국 동서대학교 총장에게 10억원 상당의 암호화폐 위믹스를 기부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포함한 연구, 학술 활동의 발전 기금 명목이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암호화폐 기부는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미국 유명 대학 및 프랑스 문화재 복원 등 전 세계 각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협약에 참여한 양측의 설명이다. 장 총장은 "동서대가 추구하는 IT와 융합된 문화콘텐츠 특성화와 일치된 방향"이라며 "동서대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위믹스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위메이드로부터 위믹스 코인을 처음으로 기부받은 사학은 고려대학교다. 지난해 1월 11일 업비트 상장 이후 위믹스 코인의 상승세가 기대되던 1월 28일 장현국 대표는 정진택 고려대 총장을 만나 10억원 상당의 코인을 전달했다. 다만 해당 코인은 1년간 보호예수(락업)돼 해당 기간 동안 판매할 수 없는 조건이었다.

위믹스 코인 기부 행렬은 동서대에서 끝나지 않고 서울대로도 이어졌다. 서울대는 지난해 9월 5일 'SNU BIZ 창업 펀드'기금 출연이라는 명목으로 10억원 상당의 위믹스 코인을 기부받았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직접 장현국 대표를 만나는 방식으로 전달이 이뤄졌다.

특히 이날 행사 이후엔 '기축통화' 이야기도 오갔다. 이튿날 서울대 소식지엔 재단법인 서울대학교발전기금 명의로 "가상화폐가 서울대 기부금에 활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며 "위믹스는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플랫폼의 명칭이자, 기축통화 역할을 하는 가상화폐"라는 소개가 올라왔다.

코인은 실시간으로 시세가 바뀌는 특성으로 이들 대학이 거둬들인 평가 차익도 제각각 차이가 난다. 고려대가 위믹스 코인 10억원을 받은 1월 28일 코인가는 6669원이었다. 동서대가 코인을 받은 4월 28일엔 3988원이었고 서울대가 무상기부 받은 9월 5일엔 더 떨어져 2790원대를 형성했다. 위믹스 코인 현재가는 1089원이다. 결과적으로 똑같은 10억원을 기부받았으나 자산가치는 고려대 1억6329만원, 동서대 2억7238만원, 서울대 3억9032만원으로 각각 다른 상황이다.

한편 장제원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24일  공직자의 가상자산(코인) 재산등록을 의무화하는 이른 '김남국 방지법'(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통과시켰고 여야는 25일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해당 법안을 가결했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