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6년 李 은행장 '롤링주빌리' 보조금 지원
네이버 '40억 우회 후원'과 연관 가능성
박상혁 "박원순 시민단체 지원정책의 민낯"

2018년 7월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장과 환경부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8년 7월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장과 환경부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연관된 단체인 '롤링주빌리'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시절 서울시의 세금 1700만원이 흘러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5일 박상혁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서초갑)을 통해 본지가 입수한 '2010년~2020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지원 내역'에 따르면 서울시는 매년 20여억원을 100여 개 단체에 보조금으로 나눠줬다.

이 중 최근 이 대표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눈에 띄는 대목은 2016년 롤링주빌리가 대표자 제윤경 명의로 1700만원을 수령했다는 내역이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이재명 대표가 공동은행장을, 제윤경 전 민주당 의원이 상임이사를 맡았던 주빌리은행을 압수수색했다. 롤링주빌리는 주빌리은행과 한 몸으로, 장기 연체된 부실 채권을 사들여 채무자들의 빚을 줄여주거나 탕감해주는 역할을 한다.

성남FC 후원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4∼2017년 기업들에게 약 160억원의 후원금을 받았고, 성남시가 그 대가로 기업들에게 각종 인허가와 토지 용도변경 편의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박상혁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서초갑)을 통해 본지가 입수한 '2010년~2020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지원 내역'. /여성경제신문DB
박상혁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서초갑)을 통해 본지가 입수한 '2010년~2020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지원 내역'. /여성경제신문DB

2015년 5월 이 대표의 측근인 제 전 의원이 운영한 사단법인 ‘희망살림’은 성남시, 성남FC, 네이버와 4자 협약을 체결했다. 네이버가 성남시와 희망살림이 추진하는 시민 부채 탕감 운동 ‘롤링주빌리’에 참여한다는 명분으로 성남FC에 40억원을 직접 후원금으로 주지 않고 4자 협약을 통해 사실상 우회 지원한 것이다.

희망살림은 1억원을 사용하고 39억원을 성남FC에 광고비로 지급해 스폰서 자격을 얻었다. 성남FC 선수들은 2년간 ‘롤링주빌리’라고 적힌 유니폼을 입었다. 이후 네이버가 성남시 분당구에 제2사옥 건축 허가를 받자 당시 이재명 시장으로부터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증거불충분으로 불송치했으나 검찰로부터 보완수사를 요구받아 다시 수사한 끝에 이 대표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제3자뇌물공여 혐의로 지난달 13일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주빌리은행 압수수색을 통해 네이버 후원금의 대가성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지만, 이 대표는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문제는 롤링주빌리가 성남시가 아닌 서울시 시민단체로 인정받아 보조금이 집행됐다는 것이다. 단체 사무실이 서울에 있지만, 롤링주빌리는 '성남형 빚탕감 프로젝트'라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치적 홍보에 활용됐다. 

롤링주빌리가 서울시의 사업 심사에 통과한 배경엔 당시 박원순 전 시장과 이재명 시장 간 개인적 친분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두 사람은 시장 재직 시절 서로를 "형님", "아우"라 부르며 우정을 과시한 바 있다.

롤링주빌리의 운영 상태도 미흡했다. 서울시는 2016년 비영리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평가 결과 롤링주빌리에 최하등급인 C등급을 매겼다.

박상혁 국민의힘 서초갑 시의원 /여성경제신문DB
박상혁 국민의힘 서초갑 시의원 /여성경제신문DB

박상혁 시의원은 이날 여성경제신문과 통화에서 "서울시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았던 단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됐다는 사실이 수사를 통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남을 주 무대로 활동한 단체에 박원순 전 시장과 이재명 대표의 친분으로 서울시민의 혈세가 지원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그동안 박 전 시장의 시민단체 지원정책의 민낯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