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재주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덕목' 의미
사전감독 강조···사후감독 관행 개선될지 관심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사전 감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첫 근무에 나섰다. 논어 위정(爲政)편의 군자불기(君子不器, 군자는 말과 재주보다는 민첩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의미)를 인용하며 소비자 보호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원장은 6일 취임식에서 "자영업자 부실 확대, 자산의 가격조정 등 금융시장 퍼펙트 스톰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라며 "금융감독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사전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을 조화롭게 운영하겠다"면서 바람직한 금융감독은 선제적 지도, 비조치의견서 등 사전적 감독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후적인 제재에만 의존해서는 금융권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어렵고 결국은 소비자 보호에도 취약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윤석헌 금감원장의 감독 실패를 인정한 것으로 앞으로는 금융소비자 보호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만큼, 금융회사들의 준법에 애로가 없는지 점검하고 취약 요인은 적극 해소해 나가야 한다"며 "금융시장의 급격한 혁신과 변화로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필요한 금융 인프라도 확충해 나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 원장은 "논어에 따르면 군자는 형태가 고정된 그릇과 달리 모든 분야의 일을 유연하게 처리하고 적응할 수 있음을 일컫는 군자불기(君子不器)라는 말이 있다"며 "법과 원칙을 따르되 시장과 호흡하며 경직되지 않게 감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 원장은 "원장으로서 여러분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보다 좋은 금융감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시장 및 금융산업으로부터의 신뢰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원장은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사무처장, 부위원장, 기획재정부 차관보 등을 요직을 거친 금융·경제정책 전문가다. 2019년부터는 외교부 한미방위비분담 협상대표로서 미국과 한미방위비분담협상을 담당해왔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